Kyowon People/People

젊은세대가 모인, 사업전략기획! 면접관이 주는 황금 열쇠가 궁금하다면?

인재채용팀 2020. 11. 16. 10:16

안녕하십니까. 저는 생활사업부문을 맡은 교원 드리머 우지수입니다. 오늘은 기획 직무 중에서도 20대 교원인분들이 많이 모여 있는 E커머스사업혁신팀의 윤민구 파트장님을 만나뵈었습니다. 정말 다양한 직무들 중에 막연하게 ‘사업’이라는 단어가 붙어서 더욱 추상적으로 느껴지는 사업전략기획직무에 대해서 현직자이자 이번 공채의 면접관 분이 직접 어떠한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신다고 하니 모두 집중해서 들어볼까요??

 

편안함을 주시는 윤민구 파트장님의 인터뷰가 궁금하시다면!!?

우리 모두 아래 인터뷰로 GOGOGO!!

 

 

1. 자기소개 & 간단하게 직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E커머스사업혁신팀 입사 9년 차 윤민구 파트장입니다. 저는 처음에 재무팀에서 근무를 하다가 이후 K멤버스 사업을 담당하면서 현재 주로 사업기획, 운영, 일 단위로 영업활동 기획 등을 담당하는 사업전략기획 직무를 하고 있습니다.

 

 

2. E-커머스사업부문혁신팀은 무슨 일을 하나요? 

<지원꿀팁> 본 팀에서 어떤 사업을 주로 하는지를 안다면 조사해야하는 부분이 더 확실해지겠죠?

E-커머스사업혁신팀에서 하는 사업은 크게 K멤버스와 마켓 85가 있습니다. K멤버스는 2018년 10월, 마켓 85는 2020년 1월에 오픈하였고 아직은 초기 단계입니다. 마켓 85는 별도의 사업부문이었지만, E-커머스 사업부문에 들어오게 되면서 작년 10월부터 함께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3. 사업전략기획의 구체적인 직무 설명을 해주실 있을까요?

<지원꿀팁> 전공보다는 회계 관련해서 기초 지식은 필요!  그 이유는 업무가 계획수립이기 때문!

사업전략기획은 E-커머스를 바탕으로 보통 9월쯤부터 11월 중순까지 연 단위로 기준이 되는 근거 자료를 바탕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합니다. 다른 마케팅, 상품 기획과도 업무를 함께 하지만 사업전략기획이 사업의 씨앗을 처음으로 심는 역할을 하신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즉, K멤버스를 살펴본다면, 웰스, 라이프 등 관계사 상품들과 관련해서 조율하여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판촉비를 얼마나 쓸 것인지, 매출 목표를 얼마나 할 것인지 등 각 종 비용 등을 저희 팀과 공유하는 작업을 통해 예산을 편성합니다. 또한 예산이 전년도 예산 계획에 따라서 잘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실적분석도 하고 매 월 발생되는 매출 등을 집계한 것을 바탕으로 본부와 커뮤니케이션도 하고 있습니다.

 

 

4. 직무 수행 , 우대되는 사항이 있나요? ( EX. 자격증 )

<지원꿀팁> 관련과가 아니라면 이럴 때 전산회계나 재경관리사 등 자격증을 어필해보세요!!           

사업 전략기획은 아무래도 숫자를 많이 다루다 보니 회계적인 지식이 중요합니다. 회계적인 지식이 높은 수준은 아니더라도 대학교에서 기본적으로 회계원리, 심화적으로는 중급회계를 듣고 오시면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위 과목들을 수강하실 기회가 없으시다면 전산회계나 재경관리사 등의 자격증을 공부하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대학생 분들은 사회적 경험을 하실 기회가 비교적 없으시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요즘 지원자분들은 짧은 기간 인턴 등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하고 오시는 분들도 많으셔서 이에 대해서도 보는 것 같습니다. 그 기간이 짧다고 하더라도 어느 정도 그 분야에 대해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경험을 해봤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살펴보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아르바이트도 좋지만, 성실성 정도로 보는 것 같습니다. 그것보다는 대외활동들을 경험해 보시는 것을 더 추천드립니다.

 

 

 4-1) 대학생들에게 추천해주실 만한 경험이 있으시다면?

<지원꿀팁> 꾸준히 성장할 사업전략기획, 이 쪽 직무에 가고 싶은 취린이들에게는 꿀팁이겠죠? 

 E-커머스는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이를 잘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본인이 인터넷 쇼핑에 관심이 많다면, 새로운 사업 계획에도 관심을 가져야 하다 보니까 새로운 E-커머스 트렌드 사이트 조사 라던지, E-커머스 쪽에서 기존 사용하던 것에서 불편한 점에 대한 개선 아이디어가 있다든지,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아니면 본인이 직접 전자상거래로 물건을 팔아본 경험도 좋지만 이런 경우는 거의 없죠? (웃음) 

 

5. E커머스사업혁신팀의 현재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 방향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지원꿀팁> 본 팀의 방향을 안다는 것은 '혁신'이라는 단어와 거리가 멀지 않겠죠?! 힌트 얻어가시죠!

현재 채널이 두 개이지만, 오픈한 초기이다 보니, 아직은 키우고 있는 단계입니다. K멤버스의 경우, 교원 그룹 내의 관계사(웰스, 구몬 등) 고객들에게 로열티를 올려드릴 수 있는 멤버십 제도라든지, 크로스 셀링 (EX. 웰스 고객이 라이프 상조를 가입하게 유도)하도록 강화할 계획입니다. 마켓 85의 경우, 스타일, 홈, 헬스로 총 3가지 카테고리로 상품 구성을 해서 전략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6. 신입 사원이 가지고 있었으면 하는 마인드는?

<지원꿀팁> 어떤 면접관이든 밝은 미소를 싫어하시는 분은 없어요!! 긴장해도 스마일!!

밝은 마인드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인성을 중요시하는 편이라 실제 면접에서도 인성과 관련된 질문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간혹 실제 면접을 보면, 자소서에서 느꼈던 느낌과 다른 분들이 계셔서 놀라기도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밝음은 말이 많으신 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시는 분을 말합니다. 저는 어느 정도 기본 지식만 있다면 나중에 가르쳐 주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배우려고 하는 의지, 욕구, 성장하고 싶어 하는 욕구들이 있는지를 더 중점적으로 보려고 합니다. 저희 팀 부서분들도 그렇지만, 그런 분들은 현업에 왔을 때 성취하려는 욕구가 있고 밝은 에너지가 있으시다 보니 더 열심히 하고 어떤 것을 가르쳐줘도 잘 받아들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7. E커머스사업혁신팀 파트장님께서 생각하시는 혁신은 무엇인가요?

<지원꿀팁> 자소서 문항 중 어려운 혁신, 면접관은 어떻게 생각하실까요?? (이건 황금열쇠?)

혁신이라는 말을 거창하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웃음) 그냥 자신이 어떤 것에 대해서 새로운 보완점이 생각나서 단계를 간소화시키는 그런 것도 작은 혁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하기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으니 그에 맞춰서 작성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8. (공채를 지원하는) 예비 교원인들에게 마디를 해주세요!

<지원꿀팁> 마음이 따뜻해지는 응원 얻고, 지금 지원하러 가볼까요?

저희 직무에 관심 있는 분들이 많이 지원해주셔서 좋은 인연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웃음) 모두 코로나, 취업 등으로 힘드실 텐데 힘내십시오! 파이팅!

 

 기획이라는 직무 분야가 다양하지만, 다양한 데이터를 도출해낼 수 있어서 더 매력적인 사업전략기획!!

엄청난 직무 역량보다는 기본 지식만 있고 하려는 의지만 있다면 함께 할 수 있다는 윤민구 파트장님의 말씀이 후보자님들께 황금 열쇠가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상대방을 편안하게 해주시는 매력을 가지고 계시는 따뜻한 윤민구 파트장님의 바람이 후보자님들의 마음에도 닿았길 바라면서 본인과 어울린다고 생각하신다면 꼭 지원하셔서 좋은 인연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드리머는 교원인을 꿈꾸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

 

지금까지 교원 드리머 1기 생활문화사업부문 우지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