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owon People/People

[직무전문가]상품기획/MD 합격을 원한다면!?

인재채용팀 2020. 11. 26. 20:16

안녕하세요. 교원 드리머 1기 권아름입니다! 이번에는 공채 중 상품기획/MD 직무전문가 분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회사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직무에 대한 지식이 중요한데요? 이번 인터뷰를 통해 취업준비생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듣고 왔는데요? 정보들을 하나하나 모아 여러분들이 합격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제 인터뷰 내용 살펴볼까요?

 

 

 

 

1. 자기소개해 주세요.

저는 교원그룹 e커머스트레이딩팀에서 상품 기획과 소싱 파트를 맡은 유창현 파트장입니다.

2. 상품기획/MD 직무는 어떤 일을 주로 하나요?

교원그룹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에서 교원그룹만의 상품을 기획하고 개발하거나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소싱하는 일을 합니다.

3. 교원그룹의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교원그룹의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은 총 2개가 있어요.
  첫 번째는 K멤버스로 교원그룹 포인트 통합몰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K 멤버스는 구몬학습이나 웰스 등 기존 교원그룹이 가지고 있던 사업본부 고객들을 대상으로 운영됩니다.

https://www.kwmembers.com/main/MainView.do

  두 번째는 마켓 85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일반 쇼핑몰입니다. 고객 중에서도 아이를 가진 부모들을 주요 타겟층으로 보고 관련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마켓 85에서는 ‘아이나래’라고 교원그룹만의 유아용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아이나래’는 다른 회사 상품을 소싱하는 게 아니라 마켓 85에서만 구매 가능한 온라인 전용 브랜드입니다. 교원그룹이 상품 기획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유아용 상품 외에도 생활/리빙/건강 등 카테고리를 더 확장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www.market85.com

 

4. e커머스 사업부문에서 상품기획/MD 직무를 하고 계시는데, 다른 사업 부문 상품기획/MD 직무와 다른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우선은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에서 일하다 보니 카테고리가 하나로 한정되어 있지 않아요.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에는 의료매장, 식품매장 등으로 카테고리가 하나로 되어있는 경우가 많지만, 저희는 그렇지 않습니다. 11번가나 쿠팡을 보면 알듯이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공간의 한계가 없기 때문에 카테고리가 꽤 다양합니다.


  또 다른 점은 고객 정보 획득에서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고객이 물건을 구매할 때 정보를 많이 주지는 않습니다.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하려면 고객이 자신의 정보를 기재해야 합니다. 배송지부터 해서 이름, 성별, 나이 때 그리고 지역까지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에서는 고객의 인구학적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과 비교해서 의미 있는 고객 정보를 모을 수 있기 때문에 미래 교원그룹이 어떤 사업을 하든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이 오프라인 매장보다 많은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상품기획/MD가 하는 일이 다른 것 같은데, 공채에서 같은 직무로 묶어서 선발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실제 회사를 들어오면 상품 기획이나 MD로 하는 일이 나눠질 수는 있겠지만, 기획/MD 모두 상품을 본질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은 똑같습니다. 고객이 구매할 상품을 제공한다는 목적은 같기에 상품 기획/MD 모두 상품의 안전성, 트렌디함, 경쟁사 대비 비교우위 존재 여부 등 상품의 디테일한 면을 따져봐야 해요. 이처럼 상품 기획/MD 모두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역량은 크게 다르지 않아서 같은 직무로 묶어서 선발합니다.



6. e커머스사업부문에서 상품기획/MD를 할 때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우선은 시대 변화와 계절성에 굉장히 민감해야 합니다. 고객의 니즈는 항상 달라지기 때문에 시장 트렌드를 잘 파악하 고 있어야 합니다. “고객이 무엇이 좋아할까?”라는 기본적인 물음에 대한 대답을 창의적으로 트렌디하게 할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합니다. 남들이 다 가지고 있는 상품을 만들면 성공하기 힘들기에 트렌디함, 창의성, 독창성과 같은 역량이 필요한 거죠.


  그리고 상품기획/MD 업무는 미팅도 많습니다. 특히 소싱의 경우 외부업체를 많이 만나요. 상품을 기획하고, 소싱하는 과정이 녹록지 않기 때문에 진취적인 태도가 필요합니다. 미팅할 때도 연령대가 높거나, 관심사가 다양하다든지 다양한 사람을 많이 만나기에 어떤 분을 만나도 자신의 의견을 진취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해요. 그렇기에 진취적이고 도전적인 태도, 사람을 대하는 스킬이 필요합니다.

 


7. 이번에 상품기획/MD 부문 대졸자 공채로 들어오게 될 분들은 주로 어떤 업무를 맡아서 하게 될까요?
  상품기획/MD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시장과 지금 교원그룹에서 진행하는 사업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중요해요. 처음에는 교원그룹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 그리고 관련 시장 조사 업무를 맡게 될 것입니다. 기본 베이스가 쌓인 후에는 실질적인 상품기획/MD 업무가 하게 될 것입니다.



8. 지원자를 선발할 때 중요하게 보는 역량이 있을까요?
  우선, 기본적으로 상품기획/MD가 온라인에 맞춰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온라인 시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가 있어야 해요. 온라인 쪽은 아무래도 굉장히 빠르게 돌아가고, 그때그때 빠르게 수정해야 하거나 방향을 바꿔야 할 일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온라인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없으면 상품기획/MD 업무를 진행하기가 어려워요. 온라인 시장에 대한 이해도에 마케팅, 전략 등 다양한 부분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게 필요해요. 거기서 나아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카카오 커머스 등 다른 온라인 커머스를 잘 파악해서 벤치마킹할 부분을 코멘트할 능력까지 있다면 더 좋죠.

 

  다음으로는 교원그룹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 봅니다. 지원자들에게 “교원그룹에서 하는 온라인 사업을 알고 있는지?”, “교원그룹의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이 무엇이 있는지?”, “교원그룹의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에서 개선해야 할 점이 있는지?”를 주로 물어봤어요. 이러한 질문들을 통해 Fact 체크보다 온라인 시장과 사업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들을 체크하는 거죠.



9. 상품기획/MD 직무에 지원하는 분들이 가졌으면 하는 태도나 자질이 있을까요?
  상품기획/MD 직무에 계신 많은 분은 본인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어요. MD 별로 생활 리빙/건강 카테고리 이런 식으로 자신이 맡은 카테고리가 있는 거죠. 작은 자기의 사업을 한다는 식으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즉, 상품기획/MD 직무는 그만큼 능동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태도가 중요하다는 거죠. 또한, 직무 자체가 매출과 직결되는 부서이기 때문에 하나의 목표가 있으면 이를 이뤄낼 것이라는 강한 목적의식, 열정 그리고 끈기 있는 태도가 중요해요.


  또한, 사람을 많이 만나는 직무이기에 활발하고, 말을 잘했으면 좋겠습니다. 쭈뼛쭈뼛하거나 소극적인 분은 상품기획/MD 직무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10. 지원자의 역량을 어떻게 판단하시나요?(ex.자격증, 경험, 자기소개서, 직무면접 등)
  주로 직무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역량을 판단합니다. 면접에서 이력서를 같이 봅니다. 이력서를 통해 인턴, 대외활동 등 지원자가 했던 다양한 경험을 보며 지원자가 직무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고 관련 정보를 알고 있는지를 파악하죠. 면접을 꽤 오래 보는 편이어서, 한 시간 정도 면접을 보면 지원자가 직무에 정말 관심이 있는지, 어떤 성향인지를 알 수 있어요.


  또한, 자격증으로도 지원자의 역량을 파악합니다. 직무가 온라인과 연관되어 있어서 관련 자격증이 상당히 많은데, 마케 팅이나 통계 쪽 자격증이 직무에 도움이 됩니다. GA 자격증이나 사회조사 분석사 혹은 CRM 전문가 자격증이 예시될 수 있겠네요. 상품기획/MD 업무라고 하더라도 마케팅이나 DB 분석에 대해 잘 알면 당연히 업무를 하는 데 도움이 되거든요. 실제로 지원하는 분 중에 앞에 말했던 자격증을 가진 분들도 많습니다.

 


11. 이번 공채를 통해 어떤 분과 함께 일하고 싶나요?
  지금 함께 일하고 있는 구성원들이 굉장히 활발하고 진취적이고 열정적이라 그분들과 합이 많은 열정적이고 도전적이고, 동적인 지원자 위주로 뽑을 것입니다. 그리고 진정으로 온라인 쪽에서 상품기획/MD에 관심 있는 친구를 뽑고 싶어요. 경영학과여서 마케팅에 관심이 많다고 얘기하는 지원자보다는 온라인 쪽에서 직접 상품을 기획/판매하면서 상품기획/MD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말하는 지원자에게 더 눈길이 가는 것은 사실이니까요.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진정성을 보여주면 합격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12.  마지막으로 상품기획/MD 직무에 지원하시는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해주세요.

  e커머스사업은e커머스 사업은 교원그룹에서 운영하는 신사업이고, 다른 부서에는 없는 유일한 온라인 사업을 하는 곳이에요. e커머스 사업은 교원그룹의 미래 비전을 책임질 동력인 거죠. 그렇기에 저희 팀에서 일하게 되면 상당히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상품기획/MD 업무는 온라인 사업 중 핵심 중의 핵심이에요. 상품이 없으면 플랫폼을 운영할 수 없기에 상품기획/MD 직무의 중요도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온라인 사업에 깊이 있는 이해와 경험을 위해서는 꼭 거쳐 가야 할 직무라고 생각해요.


  결론적으로 교원그룹이 운영하는 핵심 사업에 핵심 파트에 지원하는 것으로 생각해주셨으면 좋겠어요. 교원그룹의 미래를 이끌어가는 업무를 하기에 자부심을 가지고 지원할 때도 자신이 핵심 인재라는 생각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e커머스 사업은 아직 성장 중이지만, 그룹 내에서도 온라인 사업에 대한 관심, 지원도 많으셔서 e커머스 사업은 미래 교원그룹을 이끌어갈 핵심 사업이 될 거예요. 감사합니다.

 

 

 

자세하게 인터뷰 해주신 유창현 파트장님 감사합니다! 취업준비생분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음에도 도움되는 기사로 찾아올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