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owon People/People

[드리머_직무전문가] 인사부문 인터뷰 시리즈 '복리후생/ER 직무편'

인재채용팀 2021. 7. 25. 20:12

안녕하세요 교원드리머 2기 기자단 생활사업부문의 박영민 기자입니다!

오늘은 [ 교원의 인연을 책임지다 : 인사부문 직무 인터뷰 ] 시리즈에서 ‘복리후생/ER 직무’를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복리후생/ER 직무편에 인터뷰를 응해주신 매니저님들은 각 직무에 대해

'인사에서 복리후생은 응원이다.'

'인사에서 노무는 매운맛이자 인사 업무의 종합적인 Art.'

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어떤 의미로 이런 말씀을 하신건지 함께 보러 가시죠!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박종석 매니저님 : 안녕하세요. 저는 인사관리팀 소속이고 전반적인 인사업무와 함께 노무를 담당하고 있는 박종석 매니저입니다.

 

김고운 매니저님 : 안녕하세요. 저는 교원그룹에서 복리후생을 담당하고 있는 김고운 매니저라고 해요.

 

Q.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김고운 매니저님 : 코로나 이전에는 분기별로 교원그룹 내 행사를 진행했고 이와 함께 정산, 경조금, 학자금, 복리후생 제도 운영 등의 업무를 맡았어요. 지금은 대면 행사가 중단되어서 교원그룹 내 행사는 잠시 중단하고 있습니다.

 

박종석 매니저님: 저는 주로 직원들에게 발생하는 고충을 파악하고 사건 사고가 발생할 때 이를 처리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본사 직원 뿐만이 아닌 월 단위로 교원 그룹 사업장인 물류센터, 공장, 호텔에 가서 직원들의 고충사항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Q. 교원 인사관리팀은 어떤 일을 하는 팀인가요?

 

박종석 매니저님 : 인사관리팀은 노무 관련 업무와 복리후생, 보상/급여를 담당하는 팀입니다. 특히 교원그룹내 인사관리팀은 정말 소프팅(softing)한 팀이라고 생각해요. 직원들의 고충을 처리해주고, 마음을 다뤄주고, 보상과 급여를 제공하는 것 등. 현실적인 부분을 다루는 팀인 동시에 직원들을 부드럽게 지원하는 것이 중요한 팀입니다. 그 중 노무 업무는 직원들이 회사생활/하면서 느낀 고충을 해결하는 역할이고요. 노동법에 테두리안에서 회사가 잘못된 방향으로 사업을 하고 있지 않은지 체크하는 것도 중요한 역할인 것 같습니다.

 

김고운 매니저님 : 복리후생은 직원들의 불만인 기분을 풀어줄 수 있는, 또한 조직문화를 통해 회사의 일에서 의미와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Q. 해당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와 해당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김고운 매니저님 : 사람을 좋아하는 성격이고 아무래도 그런 성격 때문에 인사 직무를 예전부터 희망했던 것 같습니다. 복리후생이란 업무가 회사내 직원들에게 좋은 일을 해주고 그에 기뻐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는 직무잖아요? 그래서 정말 관심이 많이 갔어요. 처음에는 총무 업무로 사회생활을 시작했지만, 인사 부문에 총무지원팀이 있었고, 총무 부서가 따로 분리되고 난 후에는 인사관리팀에서 복리후생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기뻐하는 일에 만족하니 저는 제 일에 정말 보람을 느끼고 있어요.

 

박종석 매니저님 : 인사 업무는 지원 업무이다 보니 사람들과 소통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저도 사람과 만나서 얘기하는 것을 좋아했고 그런 이유로 이 직무에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됐던 것 같아요. 교원은 경력직으로 입사했는데 첫 회사에서는 인사 전반적인 업무를 다뤘었습니다. 교원에서는 인사내에서도 전문적인 역량을 쌓길 원했고 현재의 노무 업무를 맡게 됐습니다.

 

Q. 담당하시는 업무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김고운 매니저님 : 사람이 좋아서 복리후생 일을 시작했다고 했잖아요? 그렇기에 많은 사람을 대하는게 항상 힘든 점으로 다가오는 것 같아요. 어려운 점이면서 장점이기도 하죠. 아무리 섬세하게 일을 하더라도 직원의 니즈를 모두 맞춘다는 것은 정말 힘든 작업이에요. 교원 그룹의 복리후생을 다른 사기업과 비교하거나 직원의 니즈가 우리가 준비한것보다 훨씬 높을 때 그런 감정을 느끼는 것 같아요.

 

박종석 매니저님 : 노무 업무는 그 특성상 직원분들에게 무언가 문제가 생겼을 때 이뤄지는 경우가 많아요. 사건이 터지면 좋은 출발점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드물죠. 노사가 서로 필요한 부분에서 충족이 안되는 상황이 길어지면 그 때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Q. 담당 부서에 입사를 위해 갖추어야할 역량이 있을까요?

 

김고운 매니저님 : 복리후생 업무는 사람을 기쁘게 하는 일에 의욕이 큰 분들이 어울리는 직무인 것 같아요. 직원들의 니즈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트렌드에 맞춰 복리후생을 기획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끊임없는 맞춰가야 하기에 무엇보다 적극적이고 열정적인분들이 하지 않으면 안되는 업무입니다. 정산, 경조금, 학자금 등 다양한 업무를 동시에 처리해야하기에 멀티태스킹 능력도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박종석 매니저님 :  노무 업무 특성상 인사업무의 전반적인 내용을 알고 있어야 되기에, 신입 지원자가 곧바로 들어오기는 힘들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노무사 자격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우선 다른 인사 직무로 회사에 입사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회사 인사에 대한 전반적인 경험을 갖춘 후 노무 직무를 도전하신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노무 업무에서 필요한 능력은 기본적으로 노동관련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며, 그 외 중요한 요소로 소통 능력, 상대방의 문제를 빨리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Q. 취업 준비를 하면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경험은 무엇이었나요?

 

박종석&김고운 매니저님 : 서류만 생각해보면 인사와 다른 직무가 비슷하겠지만 면접에서 만큼은 인사팀으로서 더 밝은 이미지, 선한 인상, 말을 어느정도 잘하는지를 평가받게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팀장님과 면접 시 대답을 어떻게 하느냐, 대답에 센스가 있는가를 보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인사팀은 회사를 대표해서 모든 대답을 할 수 있는 직무이기에 이 같은 모습이 중요할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요즘 취업 트렌드는 역시 경력있는 신입입니다. 조금이라도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온다면 그 경험을 꼭 잡도록 하세요. 자격증 측면에서는 인사 보상 직무 중 사회보험전문가(보상 관련), HRM전문가가 도움이 될 것 같고 노무사 1만 있더라도 어느 정도 경쟁력이 있습니다.

 

Q. 앞으로 어떤 인사 담당자가 되고 싶으신지, 향후 커리어 목표가 있으신가요?

 

김고운 매니저님 : 직원들이 원하는 것이 시간이 지나면서 정말 다양하고, 섬세해 지는 것 같아요. 연차가 쌓일수록 대충은 감이 오는 느낌이지만 조금 더 체계적인 복리후생을 운영하고 싶은 생각을 하고 있어요. 지금은 즐겁게 일하고 있다면 앞으로는 즐겁고 체계적으로 복리후생 업무를 하고 싶습니다. 추가적으로 복리후생은 수기적으로 하는 업무가 많지만 효율화, 자동화를 교원에 정착시키고 싶습니다.

 

박종석 매니저님 : 지금 하고 있는 업무를 앞으로 더 잘하고 싶어요. 특히 노무 업무는 노무사를 따지 않으면 앞으로 경쟁력을 갖추기 힘들 것이라 예상됩니다. 10-20년 뒤에는 인사팀에 노무사 자격증이 있는 사람이 더 많아지지 않을까 그런 느낌이 들어요.

 

Q. 그 외 미래의 교원인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은 무엇인가요?

 

박종석&김고운 매니저님 : 미래의 교원인에게 해주고 싶은 말, 글쎄, 다들 취업시장이 어렵기도 하고 정체되어있지만 일단 기회는 언젠가 찾아옵니다. 각자에게 오는 기회를 잘 잡는 것이 중요하니 언제나 준비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미래의 교원인이 되기 위해 오늘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분들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복리후생/ER 직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직원들을 즐겁게 일하게 만들고 싶은 점이 복리후생에선 '응원', 

고충상황을 해결하고 회사가 옳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해야한다는 점에서 '종합적인 art'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교원의 인연을 책임지다 : 인사팀 직무 인터뷰] 시리즈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인사팀 인터뷰 시리즈가 인사팀을 꿈꾸시는 미래의 교원인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교원의 인연을 책임지다 : 인사팀 직무 인터뷰 ] 시리즈의 다른 편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편 '교원과의 인연을 시작하는’ 채용 직무 

https://kyowonhr.tistory.com/521

2편 ‘일에 대한 몰입을 돕는’ 조직문화 직무 

https://kyowonhr.tistory.com/522 

3편 ‘교원인들의 성장을 돕는’ 교육 직무 

https://kyowonhr.tistory.com/523

4편 '직원의 성과를 공정하게 평가하는' 평가 직무

https://kyowonhr.tistory.com/524

5편 '인사에서 응원과 종합적인 art를 담당하는' 복리후생/ER 직무

https://kyowonhr.tistory.com/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