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owon People/People

[직무전문가] 교원의 어벤져스를 만나다! (개발자/기획자/디자이너)

인재채용팀 2020. 12. 23. 23:52

안녕하세요 12월의 마지막 직무인터뷰를 진행하게 된

디지털융합사업부문 박상아 기 입니다.

 

원래 11월 말에 계획되었던 인터뷰가 코로나 19이슈로 인해 무산되어

12월 말이 되어서야 서면으로 진행할수 있었는데요

오래 기다린 만큼 재밌는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직무 인터뷰는무려 세 분의 직무전무가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교원의 어벤져스 개발자/기획자/디자이너 직무전문가를 만났습니다.

취준생들이 특히 많이 궁금해 하는 세 직무의 협업과

서로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 지금 확인해보시죠!!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스마트개발2팀 웹파트 박은인입니다. LMS 플랫폼, 앱과의 통신 등 다양한 것들을 개발, 운영하고 있습니다.

 

2. 개발자로서 특별히 교원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무슨 일이든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서 일하면 좀 더 재미있게 할 수 있잖아요. 저는 평소 교육 특히, 유아 교육 쪽에 관심이 많은 편이었습니다. 교원은 다양한 기술들을 교육에 접목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어서 자연스럽게 관심이 가게 되었어요.

 

3. 좋은 개발자의 가장 중요한 역량 하나만 꼽자면 무엇인가요?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역량은 판단능력입니다. 시스템을 만들 때 생각한 모든 것을 그대로 개발할 수는 없어요. 예를 들어 로직으로 만들었을 때 개발 적으로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등과 같은 점들을 생각하고 무엇이 필요한지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해요. 이러한 능력이 없다면 개발을 하는 도중 수많은 오류가 발생할 수밖에 없어요.

 

4. 개발자로서 가지면 좋을 습관들은 무엇인가요?
일정을 정리하는 습관이에요. 일하다 보면 메인으로 하는 일 외에도 중간에 처리해야 하는 일들이 많이 생기더라고요. 모든 일에는 마감 기한이 있으니까 기한에 잘 맞추어 일을 끝내려면 자신의 일정을 잘 정리하는 습관이 필요한 것 같아요.


5. 초능력을 갖는다면,개발 업무에서 활용하고 싶은 능력은?
에러 없는 코드를 짜는 능력을 꼭 갖추고 싶네요! 개발하다 보면 에러가 나는데 실제 개발하는 시간보다 그 에러 하나 잡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릴 때도 있어요. 구글 선생님이 가르쳐주는 대로 아무리 따라 해도 안 잡히는 경우들이 있죠. 그럴 때 진짜 답답해요. 이런 능력 하나만 있어도 야근하는 날이 많이 줄어들 것 같아요.ㅎㅎ

스마트디자인팀이 말하는 개발자란?

제페토 할아버지. 저희가 넘기는 파일은 인터랙티브한 요소 없는 화면일 뿐인데 개발자를 거치면

각 페이지끼리 연결이 되면서 한 페이지, 페이지가 살아 움직이게 돼요.

 

스마트기획팀이 말하는 개발자란?

나무를 자라게 해주고, 오래오래  수있게 유지하고 관리하는 능력자 라고 생각합니다.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스마트기획팀 강소미입니다.  내에선 기획2파트 소속으로 그룹  멤버십 상품 등의 UX/UI 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 디자이너로서 특별히 교원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직무를 중요하게 생각했어요. 

교원그룹은 App/Web 형태의 상품, 서비스가 다양하기 때문에 기획자로 성장하며 많은 경험을   있을  같았습니다.

 

3. 좋은 기획자의 가장 중요한 역량 하나만 꼽자면 무엇인가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본인의 생각을 타인에게 명확히 전달해야 하는 것도 있고 디자이너, 개발자와 협업이 필수 때문에 소통할 일이 많습니다.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저도 배우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업무를 진행하면서  부서와도 기획관련 논의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중요한 역량을 하나만 꼽으라면 커뮤니케이션이라 하고 싶어요.

 

4. 기획자로서 가지면 좋을 습관들은 무엇인가요?

다양하게 생각해보는 습관이라고 생각해요. 기획을 하다 보면 이럴  이렇게 해야 하고, 저럴   다르게 처리해야 하는  여러 케이스를 고려해야 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평소에 폭 넓고 다양하게 생각해보는 습관 기르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5. 초능력을 갖는다면, 기획 업무에서 활용하고 싶은 능력은?

제가 머릿속에 떠올리는 그대로 화면이 그려지고 디스크립션이 써졌으면 좋겠네요.

가끔 화면을 그리고도 어떻게 설명해야 기획한 의도 그대로 전달이 될까 고민하는데 이런 초능력이 있으면 좋겠어요!

스마트 디자인팀이 말하는 기획자란?

내비게이터입니다.텅 빈 레이어가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제시해 주는 내비게이터 같아요.

기획팀에서 어플리케이션의 워크플로우와 화면 설계 등 큰 틀을 잡아주시거든요.

 

스마트 개발팀이 말하는 기획자란?

나아가야 하는 길을 그려주는 사람이에요. 기획자는 프로젝트의 개요부터 요건, 워크플로우 등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걸 정하고 알고 있어서 개발을 처음 시작할 때 가야 하는 방향을 잘 제시해줘요.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스마트디자인팀 원화 파트에서 근무 중인 윤나련입니다. 

저는 앱에 들어가는 원화, 캐릭터 등의 그래픽과 UI를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2. 디자이너로서 특별히 교원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디자인에도 여러 세부 분야가 있잖아요. 그중에서 좋아하는 일, 잘할 수 있는 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저한텐 캐릭터, 일러스트 같은 원화였습니다. 특히 귀여운 거요. (귀여운 거 최고!) 일반 기업에선 수요가 많지 않은 분야라 주로 외주를 주거나 그래픽/브랜딩 디자이너가 겸해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주 사용층이 유아동인 교원은 대부분의 디자인에 원화가 거의 필수로 들어가다 보니 이 직무가 따로 있더라고요. 그래서 교원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3. 좋은 디자이너의 가장 중요한 역량 하나만 꼽자면 무엇인가요?

공감능력이요. 어떤 것을 디자인했는데 사용자가 이게 무엇을 표현한 건지 또는 어떻게 사용하는 건지 인식하지 못한다면 그건 잘못된 디자인일 가능성이 높죠. 예를 들어서 디자이너는 돼지를 그렸는데 보는 사람이 돼지라고 인식하는 경우 또는, ‘문고리를 디자인했는데 사용자가 문고리로 인식하지 못하거나 사용법을 직관적으로 인지하기 어렵게 디자인해 문을 열지 못하는 경우처럼요. 항상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누구나가 공감할 수 있는 디자인을 하는 게 좋은 디자이너라고 생각해요.

 

4. 디자이너로서 가지면 좋을 습관들은 무엇인가요?

스크랩, 사진 찍기, 습관적 ctrl + S 누르기 (부작용은 덮어쓰면 안 될 파일에 덮어쓸 수 있다는점! 주의해주세요ㅎㅎ)

디자이너는 일단 이것저것 많이 보는 게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그 중에 마음에 드는 것들이나 나중에 써먹을 수 있겠다 싶은 것들은 스크랩하거나 사진을 찍어두는 거예요. 이때도 그냥 저장하지 말고 각자의 방식대로 카테고리를 나눠두면 나중에 레퍼런스 자료로 쓸 때 찾기도 편하고 좋아요. (마지막은 미대생이라면 다들 공감하실 것 같아요. 무조건 반사 같은 ctrl +S. 아시죠?)

 

5. 초능력을 갖는다면, 디자인업무에서 활용하고 싶은 능력은?

인간 빔프로젝터가 돼서, 상상한 장면을 눈앞에 바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좋겠어요. 머릿속에서는 이미 대단한 무언가가 완성되어 있는데 사실상 제 앞에는 빈 화면뿐일 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좀 막막하거든요. 어찌저찌 시작했다 할지라도 손이 머리를 못 따라가서 생각한 것과 다른 완성도의 결과물이 나오는 경우도 있고요. 저런 초능력이 있다면 작업시간도 확 줄고 완성도도 훨씬 높아지지 않을까요?

 

스마트 개발팀이 말하는 디자이너란?
시스템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사람이에요. 저희가 만든 밋밋한 시스템에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색감과 그림들로 활력을 불어넣어 줘요. 디자인이 입혀지고 나면 비로써 시스템이 완성되는 것 같아요.

 

스마트 기획팀이 말하는 디자이너란?

기획자가 넘겨준 뼈대뿐인 나무에 푸른 잎을 달고 빨간 열매를 맺게 하는 능력자

 

협업이 많은 개발/기획/디자인팀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들을 수있는 유익한 인터뷰였습니다! 

개발/기획/디자인 직무에 관심 있는 취준생들에게 정말 소중한 정보이니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세분의 직무전문가분들과

끝까지 도움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