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owon People/People

[직무전문가]2020년 미래혁신인재 대졸공채, e커머스사업부문 마케팅 기획 직무를 알아보자!

인재채용팀 2020. 11. 13. 16:58

안녕하세요! 교원드리머 1기 박미연입니다!

이 블로그를 보시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알고 계시겠지만, 교원 그룹에서 2020년 미래혁신인재 대졸 공채를 모집합니다! 다음 주가 마감일인 만큼 많은 분께서 교원 가족이 되기 위해 열심히 준비하고 계실 텐데요! 미래의 교원 가족분들을 도와드리기 위해 저희 교원 드리머가 각 직무의 선배님들을 만나고 왔습니다!

제가 소개해 드릴 직무는 E-Commerce 사업 부문의 마케팅 기획 직무인데요. 아시다시피 마케팅 기획 직무에서는 아래와 같은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멤버십 회원 제도의 기획 및 운영, 고객 데이터 분석 및 CRM 마케팅을 하시는 김기원 파트장님을 만나 이야기를 듣고 왔습니다. 미래의 선배님께서 알려주시는 업무 이야기와 따뜻한 조언! 놓칠 수 없겠죠? 마케팅 기획 직무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놓치면 안 될 인터뷰 시작하겠습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e커머스사업혁신팀 멤버십 전략 파트를 담당하고 있는 김기원입니다. 2010 EDU사업본부로 입사했고, 한 달 뒤면 만 10년 차 근속하네요. 첫 입사는 EDU 현장 관리자 직군이었고, 4년 정도 지나서 본사에 온 이후론 오프라인 마케팅 활동 업무를 담당해 왔습니다. 올해 4월부터 e커머스부문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Q. e커머스사업부문 마케팅기획 직무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e커머스사업부문 마케팅 기획은 일반적인 대외 마케팅 활동 외에도 브랜드 전략의 일환으로 멤버십 회원 제도의 기획 및 운영. 더 나아가 고객 데이터 분석 등 CRM 마케팅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교원 그룹의 대표 관계사 7(에듀, 구몬, 웰스, 라이프, 여행, 호텔, 더오름)의 회원들과 영업 파트너들에게 추가적인 멤버십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제도를 기획하는 것이 주요 업무이며, 부문에서 운영하는 K멤버스몰을 활용하여 각 관계사 상품의 교차 판매를 활성화시키는 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에는 그룹 CRM 운영을 통해 마케팅믹스 전략을 완성하고자 합니다.

 

Q. 해당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각 관계사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교원 그룹은 방문판매를 중심으로 한 대면 영업이 매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일반적인 사례가 적용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멤버십 전략 고객인 파트너와 회원들의 니즈에 맞춘 제도가 아니라면 성공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타사의 멤버십 전략에 대한 이해나 관심도 중요합니다. 모든 걸 통틀어서 트렌드에 민감하면서, 좋은 프로젝트를 봤을 때 관심을 갖고 구조를 분석해보는 습관이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해당 직무에서 우대되는 스펙이 있나요? (자격증, 학과 등)

GA나 각종 데이터를 취급할 일이 많기에 데이터분석전문가 자격증도 도움이 될 것 같고,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해해야 하기에 사회조사분석사 같은 자격증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자격증이나 학과보다 우선시 하는 건 해당 업무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니까 그런 부분을 준비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Q. 대졸 공채 지원자들이 어필하면 좋을 스펙이나 스토리엔 무엇이 있을까요?

요즘은 대부분의 지원자분들이 인턴이나 공모전 등을 통해서 e커머스 관련 다양한 경험을 쌓아 놓더라고요. 물론 자소서에 담긴 내용을 면접관들이 보면서 관련 경험이 있는 분들에 대한 호기심을 갖습니다만, 어디까지나 참고 수준일 뿐입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저희 팀 같은 경우는 업무와 연관이 없더라도, e커머스와 관련된 개인적인 활동 경험을 중시하는 편입니다.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 상품을 판매해봤다든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해 봤다든지, 일이 아닌 관심과 취미에서 시작한 다양한 경험을 더욱 높이 평가하는 편입니다.

 

Q. 수많은 자소서 사이에서 눈에 띄려면 어떤 점을 강조해야 할까요?

앞서 말한 e커머스 또는 트렌디한 활동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기엔 당연히 경험과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에, 본인이 그 경험을 하게 된 이유, 얼마나 즐기면서 주도적으로 해왔는지를 세밀하게 적어주시면 많은 자소서 사이에서 면접관의 눈에 들지 않을까 싶네요.

 

Q. 어떤 마인드를 가진 신입이 들어오면 좋을까요?

신입다운 신입이 들어오면 좋겠습니다. 열정이나 끈기 같은 상투적인 걸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요. 과도한 경쟁심과 욕심보다는 함께 입사한 동기와 협력하는 모습. 같은 사무실에 있는 사람과 마주칠 때 가볍게 목례라도 하는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시면 좋겠습니다. 속에서 타오르는 불꽃이 밖으로 표출되지 않아도 그걸 알아볼 수 있는 선배가 되도록 저희도 노력할 테니까요.

 

Q. 지금까지 말씀하신 것 외에 ‘이것만은 지원자들이 알았으면 좋겠다!’ 하는 것이 있으신가요?

교원그룹의 e커머스 부문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새롭게 도약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e커머스보다 늦었다는 것이 아니라, 다르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오프라인 영업을 기반으로 한 그룹 전체의 브랜드 컨셉과 공존하면서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기 위한 변화를 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e커머스 분야보다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교원 그룹의 새로운 도약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교원 가족이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시고 계신 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교원그룹은 교육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기업으로 오랫동안 성장해 왔습니다. 이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새롭게 바뀌어 가는 교원에서 지원자님들의 꿈을 함께 펼쳐가면 좋겠습니다. 열심히 노력하신 만큼 만족스러운 결과도 꼭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동료로서 함께 근무할 날들을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