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owon People/People

[직무전문가] AI서비스혁신팀 황인재 연구원님을 만나다!

인재채용팀 2020. 11. 1. 19:20

 

 AI혁신센터! 

 

 그곳이 알고 싶다! 

 

직무전문가 인터뷰로 여러분을 찾아왔습니다!

 

 

 

 

안녕하세요!

 

교원 드리머 1기 박상아, 김민정입니다!

 

이번에는 AI혁신센터 AI서비스혁신팀 황인재 연구원님을 만나 뵈었는데요!

 

지금 바로 함께 보시죠!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AI혁신센터 AI서비스혁신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황인재 연구원입니다.서비스혁신팀은 그룹사의 AI 전략을 수립하고 교원의 각 사업영역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AI혁신과제를 발굴 및 추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2. 특별히 교원을 선택하신 이유가 있나요?

 

A. 20175월 교원에 처음 입사했을 때는 스마트기획팀[() 컨텐츠개발팀]으로 입사를 했었어요. 학부시절 컴퓨터공학, 엔터테인먼트 SW 융합학과를 복수 전공했었는데 당시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알리는 시리어스 게임을 기획•개발하면서 기획에 흥미와 재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교원에서는 이례적으로 App 기획업무에 신입사원 수시채용을 하는 것을 보고 관심을 갖게 되어 입사하게 됐습니다.

 

Q3. ‘AI혁신센터’ 이름이 낯선데,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쉽게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A. 올해 3월에 출범한 AI 혁신센터는 교원그룹의 AI 전략을 수립하고 거버넌스를 수립하는 곳입니다. 기존 교원그룹 사업영역에서 AI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업이나 과제를 발굴하고 관련 과제를 제안하고 프로젝트화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AI혁신과제는 실제 프로젝트에 참여해서 기획, 파일럿 등의 역할도 같이 수행하고 있습니다.

 

Q4. AI혁신센터에서 연구원님께서 담당하시는 직무는 무엇인가요?

 

A. 현재 에듀플래너들의 영업 활동량을 늘리기 위한 영업사원용 App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영업사원의 고객 관리 및 세일즈 측면에서 필요한 활동을 정의 및 기획하고 영업 활동량을 늘리기 위한 방안들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향후 영업사원들의 활동 로그, 고객상담 데이터 등을 이용해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초석이 되기에 사명감을 갖고 일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외적으로는 전사 AI역량향상을 위한 활동의 일환으로 AI 지식 리포트를 정기 발행하고 있는데요. AI 지식 리포트 콘텐츠 기획 및 발행 업무를 정기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Q5. 일을 하시면서 즐거웠던 경험이나 뿌듯했던 경험은 무엇인가요?

 

A. 제 아이디어가 실현되었을 때 뿌듯했습니다. AI 혁신센터는 전사를 아우르는 조직이라 전사에 관련된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제안할 수 있었는데요. 실제로 전사 역량 향상을 위한 AI지식 리포트를 제안했었는데 프로젝트로 현실화되었을 때 매우 기뻤어요. 가끔 뉴스를 보고 “이번 주 리포트 참 좋았어요”라고 의견을 주시는 분들도 있고요. 또는 사업본부에서 리포트를 보시고 사업과 관련된 유즈케이스를 보고 “기사에 나온 이런 것들을 해보고 싶었는데 어떻게 할 수 있느냐?”라고 연락이 오기도 합니다. 리포트에 대한 후속 업무로 솔루션이나 기술검토를 진행하며 실제 사업에 적용 가능한지 검토도 하고 있습니다.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임직원분들의 반응이 좋아 보람찬 것 같습니다.

 

Q6. 반대로 어려운 일도 있으셨을 것 같아요.

 

A. AI혁신센터에서 하는 업무는 전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영향을 끼치는 그룹사 AI전략을 수립하기 때문에 고민의 폭이 넓어진 것 같습니다. 특히 늘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프로세스를 정리하고 협의체를 구성하는 일들이 많아 서로의 의견을 조율하거나 적합한 프로세스를 수립하는 게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Q7. AI 혁신센터에서 업무를 진행하시면서 가장 많이 만나는 사람/부서는 누구인가요?

 

A. 첫 번째로는 데이터혁신팀을 가장 많이 만나는 것 같습니다. 데이터 분석과 관련한 회의를 하거나 데이터 논문과 자격증 공부와 같은 공부를 해서 공유를 하며 업무적/학습적으로 많이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곤 합니다.

 

Q8. 과거 신규 입사자였던 스스로를 만날 수 있다면 어떤 말을 해주고 싶으신가요?

 

A. 기존에 진행했던 업무에 대한 노트를 만들어서 잘 기록을 해 놓으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보고서를 쓰거나 기획을 하게 될 때, 이전에 작성한 보고서 구성이나 템플릿을 참고할 때가 많은데요. 이런 것들을 잘 정리하면 필요할 때 쉽게 꺼내 쓸 수 있고 커리어 관리 차원에서도 많이 도움이 됐을 것 같아요.

 

Q9. 같은 직무를 희망하는 미래의 교원인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은 무엇인가요?

 

A. AI관련 트렌드와 동향 파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다음 스텝으로는 트렌드를 현실적으로 읽을 수 있는 안목을 기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관련 뉴스를 그냥 보는 것이 아니라 교원의 사업영역에 어떻게 접목시킬 수 있는 포인트와 현실 가능성까지 생각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교원그룹 AI서비스혁신팀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되셨나요?

 

이 외에도 AI혁신센터 '데이터혁신팀'이 궁금하신 분들은 저희의 다른 기사를 참고해 주세요! 

 

그럼 다음 달에도 유익한 인터뷰로 돌아올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