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owon People/People

[직무전문가/데이터분석] 데이터혁신팀 김진석 연구원님을 만나다!

인재채용팀 2020. 10. 28. 01:09

 

 

 

여러분 안녕하세요!

 

교원 드리머 1기 김민정, 박상아입니다!

 

10월에는 AI혁신센터 데이터혁신팀에서 근무하시는 분을 만나 뵙고 왔는데요!

 

함께 데이터 분석 직무를 알아볼까요?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는 AI혁신센터 데이터혁신팀에서 데이터 분석 업무를 하고 있는 5개월 차 김진석 연구원입니다.

 

 

Q2. 특별히 교원을 선택하신 이유가 있나요?

 

A. 데이터를 분석하는 관점에서 봤을 때, 교원이 갖고 있는 데이터가 많은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했어요.

교원은 유아/초등 교육 콘텐츠 1위 사업자일 뿐만 아니라, 그 외 가전 렌털, 호텔, 이커머스 등의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경험할 수 있어요.

 

 

Q3. ‘데이터혁신팀’ 이름이 낯선데,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쉽게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A. AI혁신센터 데이터혁신팀은 AI를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 수도 있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도 있어요.  기본적으로 회사는 돈을 버는 조직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일도 매출을 올리거나, 원가를 줄이는 등 목표를 설정하고 실제 사업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만들어 내야 하죠.

 

 

Q4. 업무를 하시면서 가장 많이 만나는 사람(부서)는 누구(어디)인가요?

 

A. 요즘에는 교육을 담당하는 현업 및 IT 담당자들과 주로 일하는 것 같아요.

도서 기획, 사업 전략기획, 영업관리, 화상교육, 계약 리스크 관리 등을 담당하시는 다양한 분들과 일하고 있어요.

 

 

 

Q5. 일을 하시면서 즐거웠던 경험이나 뿌듯했던 경험은 무엇인가요?

 

A. 데이터 분석을 하려면 현업들과 공감대를 이루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아무래도 익숙한 것에 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공감을 이끌어 내야 하죠.

데이터 분석가들은 분석, 업에 대한 전문성(현업자들과 협업 중요), 의사소통의 합이 맞을 때 최상의 경험이 나오는데 저 역시 공감대를 이뤘을 때 뿌듯하고 분석 결과가 현업에 실제 반영되었을 때 기분이 좋아요.

 

 

Q6. 반대로 어려운 일도 있으셨을 것 같아요.

 

A. 만약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았다면 지금은 현업에게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지 않다는 의미예요. 다른 데이터 분석 과제를 찾는 게 낫죠. 데이터를 보다 보면 각 분야의 노하우와 전문성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부분도 드러나죠. 여기서 ’ 그렇지 않은’이라는 부분을 문제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지금까지 사업이 잘 유지되어 왔다는 얘기는 문제가 아닌 개선사항이라고 보는 게 적절하죠. ‘지금도 잘하고 있지만 이렇게 하면 더 좋아져요’라고 소통할 수 있는 스킬이 필요합니다.

 

 

Q7. AI 혁신센터가 출범한지 1년이 채 안 되었다고 들었습니다.

교원의 새로운 도전이자 신사업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루고 싶은 개인적인(또는 조직적인)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A. 비대면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에듀테크가 주요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어요. 교육 분야의 많은 경험과 데이터를 축적한 교원에게는 좋은 기회죠. 데이터에 기반한 고객 맞춤 대응, 데이터 기반 상품 기획/추천을 통해 교원이 에듀테크의 핵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8. 교원에 입사할 수 있었던 나만의 무기(강점)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전문성+다양한 경험들이라고 생각해요. AI혁신센터가 신규 조직이다 보니 컨설팅, IT, 영업, 기획, 운영 등의 다양한 경험으로 상대방을 이해할 수 있는 대화 능력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 강점이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Q9. 같은 직무를 희망하는 미래의 교원인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은 무엇인가요?

 

데이터 분석의 진입장벽이 계속 낮아지고 있어요. 점점 대중화되고 있기 때문에 기본을 잘 쌓아 두시는 게 필요할 것 같아요. 여기서 말하는 기본은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스킬과 경험입니다. 관련 경진대회 입상 경력이 있으면 더 좋겠죠. 그리고 내가 잘할 수 있는 포인트를 잘 인지하고 원하는 회사에 맞게 타기팅하는 게 중요합니다.

 

 

여러분, 데이터 분석 직무 탐구!

 

도움이 되셨나요?

 

AI혁신센터 데이터혁신팀 이외에도 AI서비스혁신팀이 궁금하신 분들은 저희의 다른 인터뷰를 참고해 주세요!

 

그럼 다음에도 유익한 인터뷰로 돌아올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