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owon People/Kyowon New People

[현장실습] 후기 인터뷰 ep. 1 <콘텐츠전략기획팀> 편

인재채용팀 2021. 2. 5. 15:52

 

안녕하세요, 인재채용팀입니다. 

 

오늘은 작년 12월부터 진행하였던 교원그룹 현장실습생과의 첫 번째 인터뷰를 준비해보았습니다. 8주간의 실습의 그 끝을 바라보는 학생들의 솔직한 후기, 바로 만나보실까요?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중국어과를 전공하고 경영학과 복수전공 중에 있는 김유진 학생입니다. 이번 실습기간 동안 교원 그룹 미래콘텐츠 연구실, 콘텐츠 전략기획팀의 기획파트에서 8주라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Q. 실습 신청을 하면서 해당 팀에 지원하신 동기가 무엇일까요? 

 

저는 담당 교수님의 도움을 통해 해당 팀에 합류하게 되었는데요, 교원그룹에서도 제가 중국어를 전공하고 경영학을 따로 배운다는 점을 고려하여 중국시장의 콘텐츠 전략을 기획하는 기획팀에 배정되도록 도와주셨습니다. 많은분들이 신경을 써주셔서 해당 팀과의 소중한 인연이 생겼네요! (웃음) 해외시장 전략 콘텐츠의 기획과 마케팅 업무를 주로 맡으면서 저의 주 전공을 살리고 경영학 지식을 더하여 다양한 부분을 배울 수 있을 거라 생각하였습니다. 

 

 

 

Q. 실습 기간 동안 맡게 된 업무에 대해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저는 실습 동안 다양한 업무를 맡게 되었는데요, 주로 중국 영상 플랫폼 시장조사에 힘을 썼습니다. 아시다시피 중국에서는 글로벌 영상 플랫폼의 다양성에 있어 매우 제한적인 곳이라 교원그룹에서 유튜브를 통하여 중국 시장에는 자유롭게 콘텐츠를 업로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제가 비교적 언어적 장벽이 낮은 인원이기에 중국 플랫폼 시장을 조사하는 일을 맡아서 업무를 하였습니다. 중국 영상 플랫폼 시장을 조사하고 거기에 맞는 중국의 MCN 업체와 외부 미팅 또한 진행하는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업체와의 지속적인 계약 관계를 위해서 연락을 주고받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제작 콘텐츠를 중국 플랫폼에 업로드 하기 위한 영상 작업을 준비/기획하는 과정에서 중국인 성우 분을 찾는 것, 번역 업체를 찾아서 교원그룹과 매칭을 하는 역할을 담당하였습니다. 더하여 저희 팀이 유튜브 콘텐츠를 송출하고 있는 팀이다 보니깐 유튜브 시나리오 제작과 피드백에도 지속적으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Q. 소속되어있는 팀의 분위기는 어땠나요? 

 

8주간 실습을 하면서 항상 느꼈던 것은 저희팀의 수평적 분위기입니다. 파트원 분들이 정말 친절하십니다. 사소한 부분이더라도 더 알려주시려고 저에게 신경을 써주셨고 제가 단기간 동안 최대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셨습니다. 이러한 분위기가 편하게 다가와 실습기간 동안 생각 이상으로 많은 것을 도전적으로 배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실습을 진행하면서 어떤 배운 점이 있었나요? 

 

저희 부서가 영상제작 부터 업로드까지 모든 과정을 맡아서 하는 부서이다 보니깐 기획단계부터 피드백 단계까지 모든 과정을 배우는데 매우 유익하였습니다. 이 과정 속에서 상세한 저작권 문제, 기획 과정, 영상 제작 등을 어깨 넘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중요하게 배웠던 점 중 하나는 바로 부서별 업무 외의 공통 역량들 입니다. 비즈니스 메일 작성, 외부 업체와의 연락, 보고서 양식 등 다양한 것들을 직접 참여하고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Q. 교원그룹 콘텐츠전략기획팀과 함께하며 미래에 그리게 되는 자신의 모습은 어떨까요? 

 

실습을 진행하며 중국시장을 조사하다 보니 중국시장의 규모가 압도적으로 크다는 것을 다시 한번 체감하였습니다. 규모도 굉장하지만 진입장벽이 낮지 않은 중국시장의 가능성을 다시 한번 보았고, 제가 중국어과를 전공하여 교원그룹의 해외진출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었다는 사실에 매우 감사하였습니다. 앞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다양한 전략과 업무에 더 큰 도움을 주겠다는 계획을 그리게 된 것 같습니다. 

 

 

 

Q. 실습을 통해 보람찼던 일은 뭐가 있을까요? 

 

실습기간동안 처음으로 임원 보고를 위한 보고서를 작성하였던 일이 있었는데 보고를 위한 피피티의 내용이나 구조가 중요하였습니다. 보고서 작성에 익숙지 않았지만 최대한의 노력을 하여 자료수집, 제작에 파트장님게 도움을 드렸고 파트장님께선 뭘 시켜도 참 잘한다고 말씀하셨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별 것 아닌 일화 같지만 저에겐 정말 보람찼던 기억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네요. 

 

 

Q. 실습을 통해 실수를 저질렀던 적이 있었나요? 

 

특별히 업무적인 실수를 저질렀던 기억은 없네요. (웃음) 제가 너무 거만하게 말하였나요?

 

저의 역량이 뛰어나서 실수를 저지르지 않았다기 보단 실수를 저지를 만한 상황이 없었다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팀원분들께서 많이 눈도 감아주셨지만 팀원분들의 든든한 도움이 제가 실수 없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었던 비결이 아닐까 생각해요. 

 

 

 

 

Q. 인터뷰를 마지막으로 팀원분들께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한 분 한 분 모두 기억에 정말 오래 남을 것 같습니다. 모든 분들이 너무나도 친절히 배려해 주시려고 했던 것이 가장 감동스러웠어요. 가족 같은 분위기 속에서 실습생임을 잠시나마 잊을 정도로 동등하게 대우해주셨던 분들에게 너무 감사드립니다. 팀원분들이 있었기에 제가 크게 성장하였던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팀원 분들께 모든 것에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교원그룹 콘텐츠전략기획팀에서 8주간 실습을 진행하며 배운 점이 참 많았다고 얘기를 나누신 김유진 실습생 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웃음이 참 많다고 느낀 김유진 매니저님, 앞으로 멋진 일만 가득하길 바랍니다~!  

 

교원그룹과 함께한 현장실습생과의 후기 인터뷰 그 첫번째 에피소드가 끝이 났습니다. 다음 실습생과의 인터뷰 또한 조만간 업로드될 예정인데요.

 

과연 교원그룹의 어떤 팀에서 시간을 같이 보낸 친구일지 궁금하시다면 HR 블로그의 다양한 게시물, 꼭 읽어주세요! 

 

교원 인스타그램: @kyowon_recruit

교원 채용 페이지: kyowon.recruite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