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owon People/People

[대졸공채] 회계/세무_직무인터뷰

인재채용팀 2022. 11. 16. 17:00

 

회계/세무 직무에 지원하시는 지원자 여러분! 환영합니다 :)  

현직자의 인터뷰를 읽어보신 후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아래 댓글에 질문을 남겨주세요 !!

 

 

1)    간단한 자기소개 & 공채 지원자분들에게 환영하는 한마디!

회계팀 김영진 파트장 / 세무팀 김소영 파트장

안녕하세요~ 교원그룹 회계2팀 김영진파트장, 세무팀 김소영파트장입니다.

재무지원실 내 회계/세무팀에 지원해주신 여러분 환영 합니다.

재무직무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주신 여러분의 역량을 마음껏 펼치고 함께 성장해 갔으면 좋겠습니다.

저희의 인터뷰가 여러분들이 채용 과정을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    회계/세무 직무를 소개해주세요! 

김영진파트장(회계팀) : 저희팀의 활동은 회계 업무의 특성상 월 단위로 이루어지는 결산업무가 중심이 되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월초와 월말은 결산업무로 평소보다는 조금 바쁘게 돌아갑니다.

월말/월초에는 많은 활동들이 마감되고 확정되는데, 대표적으로 매출마감/비용마감/자산 및 수불마감의 활동들이 저희팀과 각 부서의 협업 아래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저희 회계팀에서는 마감된 자료를 바탕으로 원가결산을 하고 각 계정을 확인하고 검토하며 월 회계결산을 마무리합니다.

월중에는 일반적으로 현업부서에서 처리하는 회계전표의 검토/접수업무가 이루어지고, 신규 사업이나 프로세스에 대한 회계처리 검토와 기존 회계처리에 대한 개선 업무도 이루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연간 회계결산 내용에 대해 회계법인의 외부회계감사를 대응하고 공시하는 업무를 마무리하면 회계팀의 큰 업무가 마무리 된다고 생각하면 될 거 같습니다.

김소영파트장(세무팀) : 세무팀은 국세청이나 지방자치단체에 세금 신고 및 납부를 하고 세무리스크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팀입니다. 법인세, 부가가치세, 원천세를 기본으로 지방세인 재산세, 지방소득세 등 법인과 관련된 모든 세목을 신고하고 있습니다. 세금 신고와 더불어 각종 과세 기초자료 제출 업무도 있는데, 대표적으로 매월 또는 반기마다 제출하는 지급명세서 제출이 있습니다. 세목마다 신고.납부 기한이 다르기 때문에 저희팀의 업무 스케줄은 세금신고 일정에 맞춰 진행되며, 특히 1~3월이 가장 바쁜 시즌입니다.

이후 저희가 신고한 세금신고 내역을 토대로 각종 세무조사도 받게 됩니다. 세무조사는 세무팀의 가장 중요한 업무이며, 우편물을 통해 오는 소명 요청이 있는가 하면 4~5년마다 수 개월씩 받는 세무조사도 있습니다. 이 기간에는 세무팀을 중심으로 회계팀, 현업부서, 세무법인 등과 협업하여 추징세액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세무조사를 통해 문제화된 내용이나 회사 내 새로운 거래가 발생하게 된 경우 세무 이슈를 검토하는 것도 세무팀의 역할입니다. 해당 거래에서 세금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세무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일도 일상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3)    위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요?

김영진, 김소영 파트장(회계, 세무팀) :

회계, 세무 등 재무직무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역량을 요약하여 말씀드리자면,

첫째, 기본적으로 수에 밝고 논리적인 사람,

둘째, 원칙을 중시하고 정확성을 추구하는 꼼꼼한 사람,

셋째, 문제해결능력이 있는 사람,

넷째,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부드러운 사람

그리고 마지막으로 회계나 세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면 회계/세무팀 업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4)    우리팀에 오면 _________을 배울 수 있다 OR 경험할 수 있다!

김영진파트장(회계팀) : 교원그룹 회계팀은 다양한 업종을 영위하는 기업인 만큼, 업종에 따른 다양한 회계처리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제조업의 경우 원가회계와 제조결산 흐름을 배울 수 있고, 사업특성상 B2B거래와 B2C거래 모두를 경험할 수 있는 실무의 다양성이 있어 업무경험을 쌓기에 좋은 구조입니다.

지원자분들은 법인별 결산을 지원하면서 자산/부채 등 많은 항목들을 실무적으로 다루시게 되고, 이처럼 다양한 경험을 통해 실력을 쌓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 순환을 통해 세무/자금/기획 업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도 열려 있으니 즐거운 마음으로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김소영파트장(세무팀) : 저희 세무팀의 경우 현재 11개 법인의 모든 세금 신고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1법인 1담당자 체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법인별 세무신고의 난이도는 다양하지만 법인에서 신고해야 하는 모든 세목을 신고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세무직무를 희망하시는 지원자분들의 개인 커리어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한가지, 저희팀은 수평적인 분위기를 바탕으로 팀원 간 협력하여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모든 팀원이 같은 일을 하기 때문에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이 많으며, 법인 간 공통적인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소통하면서 협업하고 있습니다. 세무가 법을 다루는 업무이다 보니 보수적이고 딱딱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팀원 간 자유로운 소통과 유연한 분위기를 통해 업무의 특성을 보완해 줄 수 있는 팀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회계팀 회의 중 한컷!

5)    우리 팀의 미션은?

김영진파트장(회계팀) : 회계팀은 그룹의 모든 활동을 정확하게 기록/검토하고, 신속하게 재무제표를 확정하는 활동을 통해 그룹의 Vision Mission 달성을 지원합니다. 그룹의 운영과 성장에 필수적인 조직이라는 자부심을 바탕으로 다양한 회계이슈들을 접하고 해결해 나가다 보면 어느새 회계 전문가로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김소영파트장(세무팀) : 법인의 납세 의무가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세무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회사가 번 돈에 대해 적법하게 세금을 납부하여 불필요한 유출을 방지하고 더불어 절세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세무팀의 주요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모든 팀원들이, 회사의 거래에 세금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종합적인 검토를 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우선적인 목표입니다.

 

6)    지원자에게 서류전형, 면접 시 도움될만한 Tip이 있다면?

김영진파트장(회계팀) : 서류전형은 지원자가 회계팀에 들어오기 위해 어떤 것을 준비해 왔는지 솔직한 본인만의 이야기로 어필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보통 회계팀 지원자의 경우 회계 관련 자격증은 대부분 보유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자격증은 없는 것 보다는 있는 것이 확실히 유리할 것 같습니다.

면접의 경우 솔직하고 당당하게 본인을 어필하고, 혹여 어려운 질문이나 잘 모르는 질문을 받게 되는 경우에도 당황하지 않는 자세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김소영파트장(세무팀) : 세무 업무는 세법에 대한 기본 지식이 요구되기 때문에 본인이 세무분야에 지원하기 위해 어떤 공부나 노력을 해왔는지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설득력 있게 이야기해 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상기시켜 보면서 본인이 해당 직무에 적합한 인재라는 것을 보여주세요추가적으로 면접에서 세법의 기본적인 이론을 묻는 질문이 있을 수도 있는데요, 혹시 본인이 모르는 내용이라도 자신감 있게 대답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세무팀 팀원분들 :)

7)    마지막으로 지원자분들께 전할 말은?

김영진, 김소영 파트장(회계, 세무팀) :

재무 분야는 회계기준의 변경, 세법의 개정 등으로 인해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주도적인 노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모든 것을 한번에 다 알 수는 없어도 정답에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 본인의 역량을 끊임없이 개발하려는 자세를 가진 지원자분들이라면 입사 후 업무를 해내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좋은 결과가 있길 바라며, 좋은 인연으로 다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