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owon People/People

[ERP-DX팀] 사내IT업무시스템 개발 담당 문상원P/신용균 매니저님

인재채용팀 2023. 5. 30. 18:28

안녕하세요! 교원그룹 인재채용팀입니다 :)

오늘은 교원그룹 사내IT시스템 개발 및 운영 업무를 책임지고 있는 ERP-DX전략팀의 두 분을 만나보았는데요! 

ERP-DX전략팀이 궁금하셨던 지원자분들! 아래 인터뷰를 참고해주세요~~ : D

ERP-DX전략팀 신용균 매니저 / 문상원 파트장

 

파트장님, 매니저님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앞서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ERP DXSAP파트의 문상원 파트장 ,신용균 매니저입니다.

저희는 사내 ERP시스템인 SAP의 개발과 운영 및 유지보수와 더불어 KEP 시스템의 관리를 맡아서 업무하고 있습니다.

 

ERP-DX전략팀, 이름을 들었을땐 살짝 생소한데요! 팀명에 대한 설명과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저희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대응하여 전통적인 사업구조들을 디지털화 시키고 기존 시스템들을 발전시켜나가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지원자분들께서 이해하기 쉽도록 크게 3가지의 업무로 나눠서 설명을 드릴게요!  

 첫번째는 SAP 운영/개발, 유지보수 입니다. SAP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ERP 시스템으로 우리 교원은 재무회계, 관리회계, 판매 및 유통, 자재관리, 생산계획, 인사관리의 모듈을 사용하고 있고, 이에 대한 운영과 개발, 유지보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물류시스템 운영입니다. 그룹의 차세대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류는 고객 접점과 맞닿아 있는 만큼 발주부터 배송까지 하나의 흐트러짐 없이 유기적으로 맞물려 돌아가야 하고, 이를 시스템으로 최적화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창고관리시스템과 수송관리시스템의 개발과 운영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물류시스템 구축입니다. 물류시스템은 현업에서 쓰는 만큼 모두가 원하는 요건들을 정리하고, 이를 시스템에 녹여서 직접 개발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이렇게 3가지 업무를 각 SAP파트, 물류운영파트, 물류구축파트로 분리하여 운영하고 있고, 서로가 모두 연관된 만큼 끈끈하게 밀어주고 당겨주면서 하루하루를 보람차게 보내고 있습니다.

 

사내 ERP시스템을 개발을 담당하신다면 내부적으로 직원분들의 업무 개선을 도와주실거 같아요, 혹시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으셨나요?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라면 아무래도 가장 최근에 담당했던 연말정산 프로젝트가 아닐까 합니다. 계약부터 구축 및 운영까지 담당했는데요, 직원분들이 연말정산 시스템을 기간 내 잘 사용해주시고 받는 금액을 미리 알 수 있다며 상당히 고마워 하셨던 기억이 나네요! 이처럼 사내시스템을 개발하다보니, 다양한 유관부서들과 협업하여 새로운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도 만들어지는것 같습니다 ! 

 

교원 그룹웨어 화면

 

 

우리팀에 오면 _________을 배울 수 있다 OR 경험할 수 있다!  

-  신용균 매니저님: 

교육과 실무가 하나로 합쳐진 올라운드 팀 = ERP DX

 저희 팀은 다양한 경험을 가진 구성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개발자, 시스템 기획자, 회계 전문가, 물류 전문가 등 다양한 경험을 가진 팀원들이 하나의 목표와 하나의 비전을 가지고 앞으로 향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많은 것들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매력적인 것이 바로 교육과 실무를 일치시켜 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SAP는 고비용 및 서버보유로 인해 일반적으로 접하기 어렵기 때문에 그만큼 시장에서도 가치가 높은 직군입니다. 저희 팀에서는 모듈별 전문가를 초빙하여 교육을 진행하고 있고, 이를 실제로 업무에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한사람 한사람을 전문가로 만들기 위해 역량을 다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SAP뿐만 아니라 본인에게 필요한 사내/외 교육들을 언제든지 갈 수 있도록 열려있기 때문에 본인의 마음만 있다면 전문가로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업무를 온전히 집중할 수 있도록 필요한 것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를 통해 본인이 원하는 환경에서 업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리플레쉬 휴가, 파트런치데이 등을 통해 일과 휴식의 밸런스를 맞추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문상원 파트장님: 

저도 용균 매니저님과 비슷하게 답변드릴 수 있을것 같아요! 저희 팀에 오시면 제일 먼저, 접근하기 어려운 SAP 시스템을 배울 수 있습니다. 기존 담당자들이 SAP시스템을 개발하며 익힌 노하우를 배우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다양한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저희 파트는 SAP 뿐만 아니라 여러 개의 웹사이트도 담당하고 있어 ERP와 관련된 많은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또한, 사내의 인사/회계/물류에 흐름에 대해 알게 되며, 각 모듈별 업무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개발자로서 꾸준한 공부와 지식 습득이 필요할 것 같은데, ERP-DX팀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개발자는 새로운 시대의 흐름에 맞는 개발업무를 위해 성장을 위한 꾸준한 노력이 필수입니다. 

이에 저희 파트는 교원의 사내학습조직을 통해 다함께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자신 있는 부분은 서로에게 알려주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 논의하며 발전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온라인 교육도 신청해서 듣고 있습니다. 

더불어 외부 업무 컨설던트분들이 직접 방문하여 모듈별로 교육 및 문의사항에 질의응답도 실시하여 개발자들의 계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ERP-DX팀의 학습조직 모습

우리팀의 미션은? 

- 문상원 파트장님: 

ERP DX팀의 SAP 파트 존재 이유와 공동의 목표는 사내 ERP를 이용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담당자분들이 사용하기 쉬운 시스템을 개발하고 그 시스템을 통해 업무를 수월하게 진행하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단기적으로는 휴먼에러를 방지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 및 사용자 교육을 진행하고 장기적으로는 보다 친숙한 시스템을 만드는 성과를 내려고 합니다.

 

함께하고 싶은 팀원은 어떤 사람인가요?

- 문상원 파트장님: 

함께하고 싶은 팀원은 업무에 대한 열정과 필요성을 깨닫는 개발자 입니다. 새로운 시스템을 배우는 것을 좋아하고, 시스템 개선을 주도적으로 실천하는 열의를 가지고 있으며 회계, 물류, 인사등에 대한 업무 전문화를 습득하고 발전하고 싶은 사람이면 좋겠습니다.

 

-신용균 매니저님:

 “가지세요. 해보세요. 이루세요”

우리 팀의 모든 사람들은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이는 SAP의 전문가로 어떤 이는 풀스택 개발자로, 어떤 이는 물류 전문가로. 각자의 꿈을 가지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자신의 자리에서 치열하게 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안주하고 주저앉는 사람보다는 무엇이든 해보는 사람들 입니다. 느려도 괜찮습니다. 실패해도 괜찮습니다. 넘어져도 괜찮습니다. 다시 할 수 있고, 일어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해보는 것입니다. 옆에 있는 동료를 믿고 동료의 손을 잡고 무엇이든 해보다보면 우리가 꾸는 꿈에 한발짝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꿈을 가지세요. 무엇이든 해보세요. 그리고 그 꿈을 이루세요.

우리는 꿈을 가지고 무엇이든 해보려는 열정을 가지고 그 꿈을 이루려고 노력하는 사람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원자분들께 전할 말은?

용균M & 상원P : “성장하고 싶다면 교원으로 오세요.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교원으로 오세요. 교육과 실무를 통해 즐겁게 배우고 즐겁게 일할 수 있습니다.”

 

취업을 하고 어느날 갑자기 모든 것이 무기력해질 때가 찾아오는 것 같습니다. 아마 돌이켜 생각해보면 취업이라는 큰 목표를 이루었기 때문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럴 때 다시 마음을 다잡게 해주었던 것이 회사의 비전이었습니다. 미래지향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위한 인력양성과 지원에 아낌없이 투자한다는 비전을 믿고 스스로를 성장시키고 전문가가 되야겠다는 더 큰 목표를 가졌고, 회사의 여러 인프라를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자기개발을 위한 교육지원부터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멘토제도까지 혼자서는 힘들고 어려웠을 길을 함께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원의 시스템들이 목표를 이룰 수 있게 해준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그룹내 고민이 많은 사람들을 만날 때 마다 다양한 제도들을 알려주고 또 큰 목표를 가질 수 있도록 이야기 하곤 합니다. 이 이야기를 우리 지원자들에게도 하고 싶습니다.

성장하고 싶고, 전문가가 되고 싶으면 교원으로 오세요, 다양한 제도와 교육. 실무를 통해 즐겁게 배우고 일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