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owon People/Kyowon New People

[N교원가족] Wells영업관리 직무(BM)를 소개합니다.

인재채용팀 2020. 5. 21. 17:16

안녕하세요! Lee매니저입니다.

오늘은 교원그룹의 생활문화 비즈니스 내 직무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Wells사업본부의 영업현장을 A부터 Z까지 관리하고 성장시켜가는 데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Wells영업관리 직무(BM=Business Manager)입니다!

 

교원그룹은 가장 접점에서 고객의 needs를 확인하고 voice를 청취할 수 있는 현장의 역할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러한 현장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멋지게 역할을 수행해내고 있는 '박윤석 BM'님을 소개합니다!

 

---------------------------------------------------------------------------------------------------------------------------------

 

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저는 인천지역단 BM으로 근무 중인 박윤석이라고 합니다. 2019년 7월에 입사하여 약 11개월 된 신입사원입니다. 채용전환형 인턴으로 지원하게 되어, 6개월간 인턴으로서 OJT 및 지역단 배치 이후 정규직 전환되었습니다.

(*채용 전환형 인턴: 6개월 인턴 기간 후,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을 시 정규직 전환이 진행되는 전형)

 

#교육문화/생활문화 사업영역 따른 영업관리 직무 모집안내(19.05 진행)

 

 

 

2. 담당하고 계신 직무/팀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주세요.

 

BM으로 인천지역단 내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BM(Business Manager)은 본사에서 각각의 조직(지역단)을 믿고, 책임질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아 지역단을 운영해 나가는 업무입니다. 모든 직무가 그렇지만, 영업관리 직무는 나 스스로 잘하는 것을 포함해 나의 역할과 영향력을 통해 상대방이 성장하고 잘할 수 있도록 변화를 지원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영업직무보다는 더 고차원적인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으로 업무를 들여다보다면 전체 업무 중 약 50%는 현장 식구들을 위한 교육준비 및 진행이며, 그 외 영업을 위한 준비부터 판매, 판매 이후 진행되는 일련의 전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관리하고 해결해가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상품교육을 준비하면서 어떤 프로세스를 거쳐 물건이 만들어지고 판매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이에 대한 고객 VOC와 마무리까지 거시적인 회사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키울 수 있는 매력적인 직무입니다.

 

일반적인 하루를 기준으로 BM의 업무를 풀어보면, 주로 출근하여 지점장 미팅에 필요한 자료를 제작하며 시작합니다. 이후 지점장 미팅(주요 공지사항 전달 오늘의 중점사항 전달)과 전체미팅(주요상품, 신상품교육)을 진행한 후, 영업부내 추가 교육 및 행정업무처리를 위주로 일과가 진행됩니다.

 

 

 

 

 

3.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저도 더 노력하고 있는 부분들이 많긴 하지만 크게는 3가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첫 번째는 "소통능력"입니다.

영업관리자는 지역단 내 매니저&지점장님들과 소통하며 공통의 목표 달성을 위해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야 하는 쉽지 않은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하다 보면 때로는 상대방에게 힘든 부탁을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영업부 식구들이 지친 몸과 마음을 이끌고 사무실로 돌아왔을 때, 고생했다 말 한마디와 커피 한잔 타 줄 수 있는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현장에서 “BM으로 불리게 될지 우리 BM님”으로 불리게 될지는 BM이 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마음과 능력이 준비되어 있다면, 영업부 식구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며, 회사의 목표를 달성해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데이터 분석/가공을 통한 방향성 설정 능력"입니다.

사람마다 전문분야가 다르듯 영업부는 판매 특성화가 되어있는 반면 데이터 분석에 있어서는 BM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장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경우, 고객의 니즈를 찾아 판매가 이루어지는 사례도 많지만, 스스로가 자신 있고 좋아하는 상품을 위주로 판매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판매가 한 방향으로 치우지지 않도록 최근 3개월 간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하고, 상대적으로 판매가 부족한 상품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며, 올바른 방향으로 영업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설정해주는 것은 관리자로서 필수 역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능력을 바탕으로 현재 관리하는 조직에서 필요한 교육 혹은 판매 활성화가 필요한 상품은 무엇인지, 어떤 상품 판매를 잘하고,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지 파악하며 교육을 진행하는 관리자로서의 역할 수행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는 "적극적인 태도"입니다.

영업관리 직무는 채용부터 정도영업까지 광범위한 분야에서의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만큼 관리자로서 역량을 발휘할 기회가 많은 것이 강점입니다. 적극성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을 찾는다면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현장에서 바로 적용시키며 영업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지만, 소극적으로 업무에 임한다면 정말 기본적인 업무만 할 수 있는 일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통통 튀는 아이디어와 열정을 가지신 분이라면 일의 재미를 금방 찾을 수 있습니다.

 

 

 

 

4. 영업관리 직무를 경험하면 어떤 커리어 비전을 가질 수 있나요?

 

가장 큰 부분은 리더로서 꼭 필요한 "조직관리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업관리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영업현장의 상품 및 현장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으로 바탕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추후 영업과 관련한 어떤 직무의 수행, 혹은 영업 관련 리더로 성장한다면 실질적으로 현장에 적합하고 필요한 의견을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역단별 편차가 있지만, 대략적으로 50명 이상의 매니저&지점장님과 함께 근무하다 보면 여러 가지 갈등 상황 및 예상하지 못한 일들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양하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 갈등중재, 채용에 대한 insight 등의 경험을 통해직장으로서의 역할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매력적인 직무라 생각합니다.

 

 

5. 교원에 입사해서 좋은 점 과 앞으로의 포부(꿈)는 무엇인가요?

 

교원그룹은 재무구조가 탄탄하고, 규모가 큰 회사로 요람에서 무덤까지” 생활전반을 케어해줄 있는 사업 인프라가 뒷받침되어있습니다.상조, 호텔, 여행, 교육, 환경가전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호텔시설 이용 및 환경가전 구매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복지 또한 굉장히 많은 편이라 생각합니다. 현재는 현장관리자로서 영업관리 직무를 수행하고 있지만, 영업관리자의 능력을 더 함양하며 추후에는 상급 관리자로 올라가는 것이 꿈입니다.

 

-------------------------------------------------------------------------------------------------------------------

 

진행 내내 시간이 가는 줄 모를 정도로 유쾌하고 진정성 있게 이야기를 나눠주시고

멋진 후배님과 함께 꼭 같이 일하고 싶다는 기대감도 함께 표현해주셨던! "박윤석 BM 님"과 함께 한 시간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