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교원 소통지기입니다. 날씨가 점점 더워지며 여름이 온 것 같네요. 모두 무더운 여름을 잘 보낼 수 있도록 준비를 잘 하시기 바래요. 이번달 N교원가족 코너로 소개해드릴 주인공은 인사팀에 새롭게 교원가족으로 만나게 된 강미현 대리의 인터뷰 입니다.
[인사팀 강미현 대리]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교원그룹의 임직원분들의 급여 관리와 보상제도 기획을 맡고 있는 인사팀 강미현 대리입니다.
Q. 현재 어떤 업무를 맡고 있나요?
인사업무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인사업무에는 채용, 인사기획, 노무, 보상업무로 나누어져 있는데 저는 그중에서 보상기획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정기급여 지급 및 퇴직 정산 외에 기업 내/외부환경을 고려해서 각 직급/직책별 임금의 적정성을 산정하고, 매년 인력계획에 따른 연간 인건비 산정, 정기 임금인상 기획, 연말정산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Q. 해당 직무에 지원하기 위해서 어떤 것들을 주로 준비 하였나요?
보상업무는 근로기준법과 사규를 바탕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그에 대한 정의와 기준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임금조정작업 업무를 수월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현재 대외적으로 어떠한 보상이슈가 있고, 그것이 기업의 임금체계에 어떠한 영향이 예상되는지를 고려하며 대응 방향을 고민했습니다. 특히 요즘엔 최저임금, 단축 근로와 같은 이슈가 있어서 관련된 뉴스를 챙겨보고, 저만의 기준점, 생각을 정리하며 보상업무에 필요한 역량을 길렀습니다.
Q. 교원그룹을 어떻게 알고 지원하였나요?
평소 저는 저 자신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기업에서 근무하고 싶었습니다. 교원그룹 회장님의 인사말에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고의 인재를 육성하겠다는 말씀이 있었어요. 구성원의 성장을 위해 충분한 교육과 기회를 제공하는 곳이라고 생각되어 교원그룹이라면 저의 역량을 기를 수 있다고 판단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학점 이수제, 자격증 취득제도 등 학습과 자기 발전을 위한 프로그램이 많이 실행되고 있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만약 스스로 학습하고 성장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교원과 잘 맞으실 거로 생각합니다.
Q. 면접 준비를 하면서 어려웠던 점 / 가장 중요하게 준비했던 부분이 있었나요?
면접 준비를 해본 지가 오래되어 어떻게 준비할지 막막했어요. 그래도 경력직이다 보니 직무에 대한 질문의 준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수행했던 보상업무에 대해 정리를 했어요. 경력직이다 보니 직무 관련 질문을 많이 하셨는데요, 질문에 대해 수행업무 전반에 관한 내용도 중요하지만 메인 업무 1~2가지에 대해 정리해본 것이 도움된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엔 'HR 제도개편' 작업이 가장 힘들었지만 보람되었던 업무라고 꼽았었는데, 그 업무를 수행하면서 힘들었던 점, 고민, 개선방향 등을 말씀드릴 때 같은 HR 담당자로서 공감해주셨던 것 같습니다.
경력직이신 분들은 면접 준비 시 열정과 패기를 보여주시는 것도 좋지만 직무에 대한 질문 준비를 주요하게 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Q. 면접 시, 인상 깊었던 질문이 있나요?
임금조정 재원의 고정급과 변동급, 각 얼마의 비율로 배분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는지 물으셨던 게 인상 깊었습니다. 보상기획업무를 수행하면서 꾸준히 고민해왔던 부분이라 직무와 직급, 직책 등을 고려했을 때 적정하다고 생각 드는 부분과 그 이유가 무엇인지 말씀드릴 수 있었습니다. 저만의 생각과 답변이 면접관분들의 생각과 다를 수 있지만, 그동안 많이 고민했고, 본인 만의 기준이 있다는 것을 좋게 봐주셨던 것 같습니다.
Q. 본인의 어떤 모습 때문에 교원에 합격했다고 생각하나요? 면접 팁이 있나요?
직무에 대한 이해도라고 생각합니다. 경력직으로 지원하다 보니, 신입으로 지원했을 때의 열정과 패기보다는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을 보여드려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면접 때 이전 회사에서 수행했던 보상업무에 대한 저만의 노하우와 뉴스에 나왔던 보상이슈에 대한 저의 생각 등을 말씀드리며,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을 보여드렸고 이 부분을 좋게 보신 것 같네요.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어떤 직무든 간에 지원자분들이 직무에 흥미를 느끼고 고민해왔던 부분과 스스로 생각하는 기준, 방향성 등을 잘 설명하신다면, 면접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Q. 팀 내 분위기는 어떤가요?
인사팀이라면, 권위적이고 딱딱한 분위기일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교원그룹의 인사부문에는 유쾌한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솔직히 놀랐습니다. 입사 첫 주부터 팀원들과 1:1 미팅 시간이 있었는데, 모두 회사와 본인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해주시며 새로운 곳에 적응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셨어요. 그 외에도 팀별, 부문별 조직문화활동도 마련되어있고, 매 분기 신규 입사자를 대상으로 교원에 대해 소개하는 워크샵도 진행되는데요, 교원을 이해하고 교원가족으로써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해주셔서 잘 정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교원에 입사해서 좋은 점과 앞으로의 포부(꿈)는?
업무에 대해 같이 이야기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선후배님들이 많아서 좋습니다. 업무도 세분화되어 있어서 평가-승진-보상의 연계, 퇴직관리와 채용 등 각 담당자가 서로 교류하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로 생각합니다.
나아가 보상뿐 아니라 노무관리, 인사기획 등 HR 전반으로 업무영역을 확대하여 HR 담당자로서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교원그룹 인사팀의 일원으로써, 동료들과 즐겁게 일하며, 동반 성장하는 인사담당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http://blog.kyowon.co.kr/277?category=496760[내일을 만드는 인연, KYOWON Blog (교원그룹 블로그)]
'Kyowon People > Kyowon New Peop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N교원가족] 특수 직무라 더 특별하다! (feat. 교원라이프) (0) | 2018.08.01 |
---|---|
[N교원가족] 고객의 건강은 내 손에서 시작된다 (0) | 2018.06.29 |
[N교원가족] 원장님들의 새로운 출발을 돕다. (0) | 2018.04.30 |
[N교원가족] 일본어를 통해 구몬의 학습방법을 연구하다. (0) | 2018.02.28 |
[N교원가족] 교원에서 나의 포트폴리오를 펼치다 (0) | 2018.0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