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꽃보다 교원人] 중국어, 어렵지 않아요! Funny CHINESE

인재채용팀 2017. 6. 16. 17:09

몇 년 전부터 중국어 학원 열풍이 불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중국어를 공부하고 있다. 중국어를 좀 더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는 없을까? 교원 가족들을 위해 경기EM팀 우지운 EM이 나섰다. 대학에서 중어중문학과를 전공하고 자격증을 준비하며 중국어 실력을 키운 우지운 EM, 그만의 중국어 공부법은 무엇일까?

글 _ 장홍석 / 사진 _ 장서우

 


 

 


 

중국어의 핵심은 ‘발음’과 ‘성조’!
중국어의 발음 중에는 ‘권설음’이나 ‘설치음’ 등 우리 한글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발음들이 많아요. 또한 중국어는 영어의 알파벳을 차용하여 발음을 나타내다 보니, 간혹 중국어를 독학으로 공부하신 분들의 경우 중국어를 영어처럼 발음하는 오류를 범하기도 하죠. 중국어를 단순히 글로만 활용할 것이 아니라 실제 말로써 활용하고 싶다면, 올바른 발음은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마(→)마(↗)마(↘↗)마(↘)!” 중국어를 조금이라도 공부하셨던 분들이라면 많이 들어보셨죠? 중국어는 같은 단어라 할지라도, 성조에 따라 그 의미가 완전히 달라져요. 중국어를 공부하면 무작정 암기부터 시작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물론 암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발음과 성조를 모른다면 소용없어요. 각각의 단어에 맞는 정확한 발음과 성조를 꼭 기억하세요!



영화도 보고, 공부도 하고!
중국어 초보자 분들에게는 중국 드라마나 영화 · 연극 등의 대본을 활용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해요. 저는 대학시절 중국 연극의 대본을 통해 중국어를 공부했는데요. 실제로 중국어로 연극 연습을 하며 발음과 성조를 익힐 수 있었고, 대본을 암기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한자도 눈에 들어오더라고요.
영화를 즐겨보시는 분들 중 중국어를 공부하고 싶다면, 대만의 영화를 찾아보세요! 특히 대만의 로맨스 영화는 우리나라 영화와 비슷한 감성의 작품들이 많아서 훨씬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거예요. 많은 분들이 대만 영화를 떠올리면, 〈말할 수 없는 비밀〉이나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소녀〉 등의 작품을 떠올릴 텐데요. 이외에도 〈청설〉이라는 작품을 추천해요. 대만 영화의 대표작 중 하나로 꼽힐 만큼 스토리가 탄탄함은 물론이고,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중국어 표현들이 많아서 공부할 때도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중국어 웹툰은 어떤가요?
요즘 스마트폰으로 ‘웹툰’을 즐겨보는 분들이 많으시죠? 그런데 바로 이 웹툰을 중국어로도 즐길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중국 현지에서도 우리나라의 웹툰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거든요. 그래서 이들을 위한 중국어 버전의 웹툰이 서비스되고 있어요. 한국어 버전과 중국어 버전을 비교하면서 보면, 단순히 책으로 중국어를 공부하는 것보다 훨씬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을 거예요! 특히 어느 정도 발음과 성조를 익힌 분들이 중국어 실력을 업그레이드시키고 싶을 때,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교원가족 2017.6월호>에서 원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