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toring

교원그룹 잡멘토링 [Explore Your Job] 4편. 홍보 진행 후기

인재채용팀 2014. 11. 20. 21:23

안녕하세요. 교원소통지기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께 11월 17일(월)에 열린 ‘교원그룹 잡멘토링 4편. 홍보’ 후기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교원그룹 잡멘토링 [Explore Your Job]
 

 


 


Session 1. 홍보 직무 소개


첫 번째 세션은 교육출판 분야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 김건희, 소애경 멘토가 직무를 소개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실제로 사용된 홍보물, 광고 자료 등을 활용하여 자세한 설명을 해주셔서 멘티들의 궁금증을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세한 업무과정은 김건희 멘토의 직무인터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2014/11/07 - [Kyowon People] - [직무전문가 인터뷰] 교원그룹의 교육홍보를 담당하는 김건희 대리

 

[홍보 업무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김건희, 소애경 멘토]

 

 


Session 2. 홍보 업무 알아보기 (Q&A)


다음으로 진행된 세션은 김건희, 소애경 멘토와 함께 홍보 직무에 대해 궁금한 점을 해결하는 Q&A 시간이었습니다. 지금부터 Q&A 세션의 주요 내용을 함께 만나보실까요?

 

 

Q1. 홍보와 광고, 두 가지 모두에 관심이 많은 편인데요. 홍보의 정확한 역할, 그리고 홍보와 광고의 정확한 차이가 궁금합니다.

 

김건희 멘토 - 홍보의 역할은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입니다.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내/외부의 사람들에게 소개하여 회사와 상품에 대한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회사의 사업, 특정 이슈들에 대한 입장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들이 홍보 담당자들의 업무라고 할 수 있죠.

 

소애경 멘토 - 홍보와 광고 업무는 대중들에게 메시지를 전한다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광고는 TV, 라디오, 신문, 잡지, 온라인 등 다양한 광고 매체를 기준으로 활용하고, 홍보는 산업면·사회면 등 신문의 지면과 그 지면을 담당하는 기자를 기준으로 활용합니다. 담당 기자의 기사가 신문의 지면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1차적 타깃은 기자라고 할 수 있죠. 회사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기자의 손을 거쳐 기사화되기 때문에 담당 기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합니다.

 

 

Q2. 홍보 채널 중에 최근에 가장 각광받는 것이 SNS인데요, 교원그룹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SNS를 활용하고 계신가요?

 

소애경 멘토 - 요즘은 SNS 없이는 기업 홍보활동을 논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기업들이 SNS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IMC라는 용어 들어보셨죠? 바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인데요, 하나의 메시지를 TV, 라디오, 신문, 온라인, PPL 등 다양한 홍보, 광고 수단으로 전달하는 기법입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IMC기법에서 특히 온라인 마케팅 활동의 비중이 커지고 있고, 그 중에서도 SNS를 활용하기 위해 교원그룹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김건희 멘토 - 교원그룹이 주 사업인 교육사업의 경우 학부모, 특히 구매결정권자인 어머니들의 구전이 활발한 사업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구전을 활용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교원학습포털 프리샘(http://www.freesam.com), 전집브랜드 올스토리 카페(http://cafe.naver.com/kyowonbookfren), 카카오스토리, 구몬학습 공식블로그(http://blog.naver.com/kumon_blog), 구몬학습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kumon.kr)등을 통해 타깃 고객인 어머니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교육/학습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브랜드와 상품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교육출판 외에도 호텔브랜드 ‘스위트호텔’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kyowonsuiteshotel), 블로그(http://blog.naver.com/thesuites)도 운영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Q3. 신문 매체를 통한 홍보의 종류에도 여러 가지가 있을 것 같은데요, 대표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김건희 멘토 - 한 달에 3~4회 정도 기사 자료를 배포합니다.  새로운 전집이 출시되거나 교원그룹과 관련된 큰 행사를 진행하게 되면 일반적인 보도자료(Release) 배포를 통해 기사화하고, 신문사와의 공동 작업으로 교육정책, 교육이슈와 관련된 기획기사, 연재기사를 싣기도 합니다. 정부에서 ‘체험학습 강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경우, 그룹의 여행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의 목적, 성격 등을 자연스럽게 기사에 녹여내는 형식이 될 수 있겠죠. 보통 기획기사 게재를 추진하게 되면 자료 조사 등 준비과정이 오래 걸리지만 보람은 가장 큰 편이에요. ^^

 

 

Q4. 교육홍보 직무를 하시면서 가장 신경 쓰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김건희 멘토 - 교육홍보뿐 아니라 홍보 직무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사람’이라는 키워드에요. 홍보 업무는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에 사람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자와의 관계는 물론이고요. 말씀 드렸듯 홍보 업무의 대부분이 기자를 통해 이루어지다 보니 회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사가 보도된 경우 기자와의 관계를 활용해 기사의 수위를 조절하거나 잘못된 내용을 바로잡게 됩니다. ‘사람과의 관계’가 빛을 발하는 순간이죠.

 

소애경 멘토 - 회사의 사업방향 및 제품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시장의 트렌드에 관심을 기울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아시다시피 ’교육시장의 트렌드’는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교육정책과 관련된 이슈 파악은 필수 체크사항입니다.

 

 

Q5. 김건희 멘토의 직무인터뷰 글을 보고 왔습니다. 예전에 사보 업무를 맡으시다가 홍보 업무를 하신다고 하셨는데, 사보 업무를 하시면서 얻은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김건희 멘토 - 제 인터뷰를 읽고 와주셔서 감사하네요. ^^ 사보 업무를 맡으며 얻은 것은 ‘회사에 대한 이해와 네트워크 형성’이 아닐까 생각해요. 사보를 담당하면 그룹 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기회가 많기 때문에, 취재를 하다 보면 어느새 회사 입장에서 생각하는 저 자신을 발견하곤 합니다. 다른 팀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역시 홍보 담당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 역량인데, 사보 업무를 통해 쌓은 인적 네트워크가 이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Q6. 홍보 직무를 할 수 있는 다양한 회사가 많이 있을 텐데, 교원그룹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홍보 직무의 장점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소애경 멘토 – 부드러운 업무 분위기를 말씀 드리고 싶어요. 홍보 직무는 명확한 사실을 전하면서도 사실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표현하는 일이다 보니 교원의 부드러운 업무 분위기가 업무 몰입도나 역량 발휘에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그리고 교육업계의 특성상 사내에 여성 직원이 많다 보니 아무래도 회사 분위기가 부드럽고 화기애애하답니다. ^^

 

김건희 멘토 - 교육홍보 직무를 맡고 있다 보니 자연스레 업계 동향, 상품 등에 대한 정보가 많잖아요. 언젠가 자녀를 기르게 될 입장에서 이러한 정보를 빠르게 접할 수 있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내 삶에 도움이 되는 정보도 얻을 수 있으니 이게 바로 ‘일석이조’ 아닐까요?

 

 

Q7. 홍보 직무 담당자로서 갖추어야 될 인성 또는 역량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소애경 멘토 - ‘영업 마인드’라고 표현하고 싶어요. 홍보 직무를 설명하면서 무슨 소리지? 하실 수 있지만, 기자를 만나다 보면 신문에 기사를 싣기 위해 ‘영업적인 노력’이 필요한 경우가 많답니다.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넉살도 필요하고요.

 

김건희 멘토 - ‘약간 건방진 후배’면 좋겠어요. ^^ ‘내 자료는 내가 쓰고 내가 책임진다!’라는, 본인의 업무에 대해 주인의식을 가지고 있는 그런 건방짐을 말하는 거에요. 선배가 시키는 일만 수동적으로 하기보다는 업무나 행동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잘 피력하는 사람이 홍보 직무에 훨씬 더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Session 3. 홍보 아이디어 공유 Session


Q&A 시간이 끝나고 마지막 세션으로 멘토와 함께 ‘자신이 만든 교원그룹/구몬학습 캐치프레이즈’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미래의 홍보업계를 책임질 인재들답게 톡톡 튀는 아이디어들이 정말 많이 나왔습니다. 특히 서로의 의견에 피드백을 해주고, 좋은 의견에는 큰 박수를 보내주는 여러분들의 열정이 참으로 보기 좋았습니다. 

 

 

 

 

 

Explore Your Job!

 

4편. 홍보 멘토링은 아이디어가 풍부한 참가자가 많아서 활기찬 분위기 속에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관련 전공자들과 비전공자들이 멘토링 시간 이외에도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미래를 함께 준비해 나가는 모습을 보니 멘토링을 하길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멘토링 이후 점심식사 시간에도 회사, 채용, 복리후생 등 그 동안 궁금했던 점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여러분! 다음 잡멘토링은 바로 ‘인사(HRM/HRD)’입니다.
5편. 인사(HRM/HRD) 멘토링은 그룹 인사전략팀과 인재개발팀에서 HRM/HRD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는 두 멘토가 참석해 주실 예정입니다.

 

 

 

교원그룹 잡멘토링 [Explore Your Job] 5편. 인사(HRM/HRD) 멘토링은 12월 19일(금)에 진행되오니 인사 직무에 관심있는 많은 분들의 참가신청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