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을 만드는 인연, 교원그룹 자세히보기

Kyowon Mentoring

2014년 상반기 '교원그룹 취업멘토링' 진행 후기

교원소통지기 2014. 4. 7. 11:22
안녕하세요. 교원소통지기입니다.
오늘은 3월 27일(목)에 개최되었던 제2회 교원그룹 취업멘토링 [Start Your Career] 진행 후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교원그룹 취업멘토링 [Start Your Career]

 

 

 

 

 

제2회 교원그룹 취업멘토링 행사 역시 ‘취업준비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달하고 소통하자.’라는 취지를 바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3월 10일부터 일주일간 교원그룹 채용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을 받았습니다. 약 100여명의 취업준비생이 참석한 가운데 4시간 동안 취업준비 과정, 자기소개서 작성 팁, 선배와의 대화 세션이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 세션들에 대해 알아볼까요?

 

 

 

Session 1. 면접관이 던지는 돌직구 (취업준비 편)
- 인사전략팀 최한길 팀장 -

 


첫번째 세션은 인사전략팀의 최한길 팀장님이 취업준비생에게 ‘취업 준비와 성공의 Tip’을 솔직하게 들려주는 시간이었습니다.

실제 면접을 진행하는 면접관이 솔직한 면접 노하우를 공유하니, 한 마디도 놓치지 않기 위해 집중하는 참가자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팀장과 참가자 4명이 모의면접에 임하는 모습을 보면서 생생한 면접 Tip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세션 1의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업의 채용스타일 변화
 1) 100대 기업의 인재상 변화 : 5년 전에 비해 ‘도전정신’, ‘주인의식’, ‘창의성’이라는 덕목이 부각!
 2) 면접 시 고려가치 : 인성(92%), 실무능력경험(5.3%), 학벌 등 스펙(0.9%)
     - 국내기업 CEO들이 주목하는 신입사원의 역량은?
        도전정신이나 주인의식 등 인성 및 태도가 압도적, 표정이 밝은 사람, 솔직한 사람, 커뮤니케이션 능력
▶ 면접의 평가기준: 직무적합도와 조직적합도


2. 우리세대의 직업선택
 1) 직업 선택 시 고려가치 : 적성과 능력(24.9%), 급여(21.8%), 안정성 (18.6%) 등
 2) 원하는 직업을 찾지 못하는 2가지 이유: ① 본인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② 무엇을 잘하는지 모르기 때문
▶ 자신은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잘 하는지! 어떤 능력을 잘 발휘하는지! 정확하게 이해하라

 

3. 모의면접

 1) 면접은 ‘솔직’이 가장 중요, 돌발질문에는 ‘임기응변’ 대처! 
 2) 탈락자의 전형적인 유형 : 과도한 리액션, 진실성 없는 대답
▶ 자신의 생각을 논리 정연하게 정리하여 솔직하게 말하라!
솔직하게 말하는 데 긴장할 이유는 없다!

 

 

 

Session 2. 선배가 전해주는 자소서 X파일
- 인재개발팀 조직개발파트 이현주 사원 -

 


두번째 세션은 인재개발팀 조직개발파트의 이현주 사원이 ‘선배가 전해주는 자소서 X파일’이라는 주제로 세션을 진행했습니다. 취업준비생의 하루 일과 대부분은 아마 자기소개서 작성일텐데요, 그만큼 취업준비생들의 관심도 높았습니다.

 

 

세션 2의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취업 VS 꿈
 1) 2년 전 취업준비생 당시의 다이어리
     - 자기소개서, 취업설명회, 취업스터디, 자격증시험으로 가득 찬 다이어리
     - 누구나 똑같은 취업 준비과정을 겪는다.
 2) HRDer가 너무 되고 싶었던 사람
     - 인사&교육? 인사? 교육? : 직무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
     - 탈락의 연속과 좌절 : 다수의 면접 탈락 → 하지만 HRD 직무를 포기하지 않음
     - 1년 반만의 HRD 직무 합격!
▶ 취업을 위함이 아닌 꿈을 위한 출발을 하라!

 

2. 자소서 X파일 4가지
 1) 회사와 나의 가치
     - 회사가 원하는 가치와 내가 추구하는 가치가 과연 일치하는가?
     - 가치가 일치한다는 점을 자기소개서에 녹여내라!
 2) 직무에 대한 관심
     - 직무에 대한 파악이 가장 중요
     - 직무의 비전, 해당 직무로 유명한 회사, 본인이 생각하는 해당 직무의 이미지 등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라!
     - 수상, 교육이수, 자격, 면허, 인턴경력 등을 통해 직무관심도를 표현하라!
 3) 나의 강점과 약점
     - S.T.A.R에 맞게 작성하라 (S: Situation, T: Task, A: Action, R: Results)
     - 강점과 약점을 발휘했던 에피소드를 여러 개 정리해두자.
 4) 센스 발휘하기!
     - 기업이 좋아하는 단어를 자기소개서에 써보자! Ex) 역량, 성과…
     - 하나의 글로 부드럽게 완성하자! → 000 직무를 정말 하고 싶은 사람으로 기억되는가?

▶ 취업의 시작과 끝에는 항상 자기소개서가 있다. 본인만의 스토리로 승부하자!

 

3. 긍정의 힘!
    - 탈락은 더 좋은 다른 회사를 알아볼 수 있는 기회!
    - 취업에 대한 긍정적 고민이 성공적인 취업의 자양분!

 

세션이 진행되는 동안 많은 참가자들이 ‘아~’, ‘고개 끄덕임’과 같은 공감의 제스처를 보였습니다. 이현주 사원의 경험이 바탕이 된 진솔한 이야기가 참가자들의 마음을 움직인 게 아닐까요? 취업의 시작이자 끝, 자기소개서! 모두들 멋진 ‘자기소개꾼’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Session 3. 선배와의 만남
- 각 직무별 선배사원 -

 

 

 

 


세번째 세션인 ‘선배와의 만남’은 이번 취업멘토링 프로그램에서 새롭게 시행되는 세션입니다. 1회 취업멘토링 참가자들이 가장 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바로 현업 실무자와의 만남을 꼽았습니다. 소중한 의견을 반영하여 각 직무별 선배사원과의 대화시간을 마련했습니다.
편집개발, 영업관리, HRM/HRD, 기획/마케팅을 포함한 다양한 직무의 선배사원 총 16명이 참석했습니다.

‘선배와의 대화 시간’은 선배사원들의 직무소개로 시작되었습니다. 본인의 직무와 관련된 학습지, 전집 등을 가져와서 예를 들어 설명하는 사원도 있었고, 직무에 도움이 될 만한 프린트 자료를 참가자에게 나눠주며 선배와의 대화를 이끌어 간 사원도 있었습니다.
참가자들의 준비도 정말 철저했는데요, 수첩에 질문사항을 빼곡히 적어온 참가자가 많았습니다. 참가자들이 평소에 궁금해 하던 질문에 대해 신속, 정확한 답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기에 선배사원들의 의견 하나 하나를 놓치지 않기 위해 분주한 참가자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선배사원들이 전한 소중한 정보가 참가자들에게 모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교원, 더 먼 내일을 내다보다.

 


작년에 이어 올해 두번째로 개최된 교원그룹 취업멘토링 [Start Your Career] 행사에는 1회 취업멘토링 행사 참가자들의 소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첫번째 행사의 좋았던 점은 더욱 살리고 미비했던 점은 고치기 위해 많이 노력했는데, 행사에 참가해주신 분들은 어떻게 느끼셨는지 참으로 궁금합니다.
행사가 모두 끝나고 참가자들의 소중한 의견이 담긴 설문지를 받았습니다. 읽으며 뿌듯함도 느꼈지만 아직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설문지에 적어주신 의견과 개선점을 잘 참고하여 취업멘토링 [Start Your Career] 행사를 더욱 발전시키고, 나아가 대한민국 최고의 교육기업 교원그룹이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참가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 취업사이트 ‘사람인’의 교원그룹 취업멘토링의 ‘기사보기’
교원그룹 2014년 상반기 취업멘토링 (1)

- 교원그룹 2014년 상반기 취업멘토링 (2)

- 교원그룹 2014년 상반기 취업멘토링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