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owon People/People

[드리머_직무전문가] 꿀팁 가득한 영업관리팀장님의 ON & OFF

인재채용팀 2021. 5. 30. 19:22

 

교원그룹 생활문화 사업분야, 그 중에서도 '더오름'의 숨겨진 이야기를 소개하는 ON & OFF 인터뷰를 진행해보았는데요.

오늘은 특별히 영업관리팀 채용을 담당하고 계시는 임동현 팀장님께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영업관리 직무전문가로서의 ON 과 취업선배로서의 OFF를 우리 함께 들어볼까요?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더오름 영업관리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임동현 팀장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

 

2. 현재 담당하고 계시는 업무에 대한 소개도 부탁드립니다.

먼저 더오름의 영업관리팀은 매출에 즉각적인 영향을 끼치는 필드와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팀입니다. 

인적 네트워크 마케팅을 통해 운영되는 더오름 사업은 직급에 대한 구조체계가 정해져 있습니다.

총 12개 정도의 직급 체계가 만들어져 있고 크게는 어카운트 매니저, 다이아몬드 서포트, 이벤트까지 총 3개의 파트가 있는데요, 

저는 이러한 직급 구조 체계를 관리하면서 팀원 및 사업자 분들이 목표에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3. 이 직무를 택하신 계기가 있으신가요?

우연한 계기로 영업관리라는 직무로 외국계회사에서 약 12년간 업무를 했었고,

저의 이러한 경험을 살려 2019년도에 교원더오름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4. 그렇다면 교원그룹에 입사를 하신 계기가 있나요?

제가 선택한 계기는 무엇보다 교원더오름이 갖추고 있는 특별함 때문이였어요.  

2017년 출범한 더오름의 사업은 동종업계의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는 다양한 차별성을 가지고 있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지난 37년간의 축적된 브랜드 파워, 더불어 이웃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교원더오름에 매료되었습니다. 

 

5. 영업관리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영업관리팀이라는 단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업 현장, 즉 '필드'를 관리하는 업무가 주를 이룹니다. 

여기서 필드라 함은 비즈니스에서 매출을 상승시키는데 직결되는 사업자를 말하는데요, 

이들을 직접적으로 관리하기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장 필요한 역량 중 하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하면 추상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데, 여기에는 마음과 마음을 적극적으로 나누고 소통할 수 있는 성향이 중요하겠죠. 

무뚝뚝하거나 수동적이기보다는 능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액티브하고 에너지틱한 성향이 이 직무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또한 영업관리팀은 필드에서 활동하시는 사업자분들이 설정한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혹은 어려운 부분은 없는지 등을 파악하고, 도움을 드리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먼저 다가가서 최선을 다해 도울 수 있는 공감능력 역시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따뜻한 마음으로 대하며 가족처럼 대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남들앞에 나서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 역시 중요한 역량입니다.

 

6. 해당 업무를 수행하시면서 뿌듯하거나 힘드실 때도 있나요? 

가장 뿌듯한 점은 사업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때인 것 같아요. 

진심을 다해 사업자분들을 관리하는 것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거든요.

일례로 사업자분들께서 저희 팀원들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덕분에 목표를 이룰 수 있었다 등의 아주 사소하지만 따뜻한 그 한마디가 팀 전체가 한 방향으로 열심히 노력할 수 있는 원료가 되거든요.

 

힘든 점은 아무래도 사람들을 많이 만나고 상대하는 업무이다보니, 동등한 파트너십 관계로서 존중받지 못한다는 기분이 들 때가 가끔 있는데, 그런 부분에서 상처를 받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매월 도전해야 하는 영업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때 팀장으로서, 무한한 책임을 느끼고 아쉬움도 들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아쉬움 덕분에 더 고민하고, 더 열심히 하게 되는 원동력을 얻게 되는 것 같기도 하네요.

 

7. 영업관리팀의 인재채용까지 담당하신다고 들었는데, 그 계기가 있으신가요?

팀원을 채용할 시, 해당 직무의 전문성, 일과 사람을 대하는 태도, 그리고 보이지 않는 인성 등을 점검하기 위한 팀장의 대면 인터뷰 참여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그 팀원과 하루 8시간 이상을 함께 가족처럼 보내야 할 팀장으로서는, 필히 2차 대면 인터뷰에 참여하여 팀이 가진 색깔과 어우러질 수 있는지도 함께 검증해야 하지 않을까요? 

때문에 인사채용 담당자로서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함께 일할 팀원을 채용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8. 영업관리팀의 인재채용은 어떠한 과정을 거치게 되나요?

전년도에 전달된 인재채용 계획수립에 근거하여새로운 팀원 채용이 필요한 시점에 그룹사 인재채용팀을 통해 1차 서류에 통과된 예비 인원을 선별하고영업관리팀 관리자의 2차 대면 인터뷰를 보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1취준생들이 입사를 준비할 때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준비하면 좋을까요?

무엇보다 산업 및 직무 구조에 관련된 질문에 제대로 대답할 수 있는지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인지를 내 것으로 승화하여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통할 수 있다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또한 자기소개서처럼 글에서 보이지 않는 부분들, 예를 들면 열정, 직무에 대한 이해도, 능동적이고 액티브한 태도를 면접에서 어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2. 대학생 시절로 돌아간다면, 이렇게 보내고 싶다 or 후회되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돌아봤을 때 추억이 되는 일들을 하며 대학생활을 유의미하게 보내라는 말부터 해주고 싶어요.

저는 대학생활을 뒤돌아보면 여러 도전을 하지 못해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대학생만이 경험할 수 있는, 학교에서는 알려주지 않는 다양한 일들을 접해보면 또 그 속에서 깨우치는 부분들이 생길거라고 생각해요.

집에만, 학교에만 있기 보다는 외부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시야를 넓히고 작은 일이더라도 나서서 무언가 해보는 경험을 했으면 좋겠어요. 사소하지만 프로젝트를 준비하면서 자발적으로 발표를 담당하는 그런 용기도 내보면 담대함이 길러질 것 같아요. 

무엇보다 사람을 많이 만나보면서 다양한 의견을 들으며 공감해보고 갈등을 조율해보는 경험을 하다보면 소통에 대한 노하우가 길러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마지막으로 더오름 입사를 꿈꾸는 미래 후배님들께 따뜻한 말 한마디 부탁드려요!

훗날 어떤 팀이든 어떤 직무를 갖든 자신만의 철학, 명확한 색깔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자신만의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직무를 잘 수행해나간다면 어떤 환경에서 자라왔든, 어떤 준비를 했든 

좋은 결과가 따라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꼭 교원그룹에서 봬요 ^^ 파이팅!


교원더오름 영업관리팀의 임동현 팀장님과 함께한 ON & OFF 인터뷰, 어떠셨나요?

채용담당자 및 영업관리 팀장으로서 알려주시는 전문적인 설명부터

따뜻함이 담긴 조언까지!

임동현 팀장님 덕분에 유익하고 알찬 인터뷰를 담을 수 있었습니다.

 

임동현 팀장님 말씀처럼 취업에 대해 혼자 고민하기 보다는 밖에 나와 다양한 경험을 하며 

알찬 대학생활을 보낸다면 모두에게 좋은 행복과 성과가 따라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상 드리머 2기 기자 백승미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