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owon People/People

[직무전문가] 키워드로 알아보는 '더오름영업관리팀'

인재채용팀 2020. 9. 28. 18:38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업 직무의 꽃! 영업직무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교원그룹에는 다양한 영업직무가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할 곳은 더오름 혁신TF의 영업관리팀입니다.

교원 블로그를 열심히 보신 분이라면

이전에 게시되었던 더오름영업관리팀 인터뷰를 기억하실 텐데요.

그래서 이번엔 조금 색다르게 키워드 몇 개를 뽑아서 더오름영업관리팀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각각의 키워드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요?

더오름영업관리팀 김학윤 매니저님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키워드 1. 더오름혁신TF

더오름 혁신TF20179월 시작되어 올해로 사업한 지 3년이 된 그룹의 막내 계열사입니다. 룹 내 구축된 플랫폼을 통해 계열사와의 연계 및 타사와의 제휴 비즈니스를 운영함으로써 사업자(영업인)가 더욱 쉽고, 편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최근에는 고객이 건강한 라이프를 영위할 수 있도록, 29가지 유전적 정보를 분석/진단/처방할 수 있는 DTC서비스(Direct To Customer)를 런칭했습니다.

 

교원 더오름의 상품들

교원 더오름은 4개의 팀(더오름영업관리팀, 더오름회원관리팀, 더오름마케팅팀, 더오름사업기획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해당 팀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이 중 더오름영업관리팀은 최일선에 위치하여 회사와 사업자(영업인)의 가교 역할을 합니다. 사업자 및 고객과 가장 가까이에서 호흡하는 관계로서 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하고, 이를 통해 회사의 이익 극대화를 도모할 수 있는 팀이 바로 더오름영업관리팀입니다.

 

 

 

 

키워드 2. 영업관리

영업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은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회사가 그렇듯, 영업 관리 또한 환경분석(분석력)을 통해 더 나은 방향을 기획(기획력)하고 이를 운영(운영력)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업의 특성상 사람 간의 만남과 대화가 많기 때문에 무엇보다 지혜롭게 소통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사람들을 만나고, 이해관계자가 많아질수록 갈등과 리스크는 존재할 수밖에 없는데요. 유연한 사고를 바탕으로 한 설득과 소통하는 능력이 있다면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있어 큰 강점이 될 것입니다.

 

인터뷰 중인 더오름영업관리팀 김학윤 매니저님

영업 관리 직무를 하게 되면 유연한 사고력과 함께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영업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회사는 항상 시장의 변화를 예의주시하며 적절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필드의 동향 파악 및 사업자(영업인)와 긴밀한 컨택이 동반되어야 하는데요. 이러한 활동을 통해 데이터가 쌓이다 보면 문제점을 진단할 수 있는 안목이 생기고, 이것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감으로써 문제해결력이 생기게 됩니다.

 

 

 

 

키워드 3. 언택트 마케팅

COVID-19로 인해 언택트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더 부각되고 있는데요. 이에 맞춰 우리 교원더오름도 언택트 마케팅을 접목하여 다채롭게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영업회사의 여러 행사 중 가장 기본적인 행사라 할 수 있는 사업설명회 [교원더오름 OLA1(Orm Learning Academy1]를 지난 8월에 온라인 라이브로 진행했는데요. 제가 행사 사회와 함께 코너 속의 작은 코너 지역 비즈니스센터 소개의 주연을 담당했습니다. 영상 촬영이 익숙지 않아 걱정을 많이 했는데 생각보다 결과물이 좋아서 만족스럽게 행사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이를 통해서 유튜브 꿈나무가 되었다는 것은 안 비밀! ㅎㅎㅎ

 

 

 

 

 

 

 

키워드 4. 영업직무 꿀팁

보통은 취업할 때 상경계열이 유리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막상 입사해보면 다양한 전공들을 많이 만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직무와 별로 연관 없는 전공이더라도 본인이 어떤 경험을 쌓았는지가 중요할 것 같아요. 대외활동, 공모전 같은 경험도 좋지만, 외적으로 체화시킬 수 있는 경험들이 있잖아요.

예를 들어 제 친구는 학생 때 대학로에서 연극 티켓 파는 알바를 했었어요. 아르바이트하면서 사람들을 만나보고 영업이 쉽지 않다는 것을 느꼈는데, 이런 경험이 더 값어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사소한 알바를 하더라도 그걸 하며 내가 어떤 의미를 배웠고, 발전했는지 설득할 수 있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업무를 보시는 김학윤 매니저님

신규 입사자들에겐 두 가지 조언을 해주고 싶습니다.

첫 번째는 독서와 경청의 자세입니다. 우리 팀은 업무를 하면서 내부 스태프들과 사업자(영업인)들을 자주 만납니다. 따라서 더 효과적으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독서와 경청의 자세일 것입니다. 이 두 가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경험 쌓기입니다. 제가 입사했을 때 선배들의 노련함과 여유를 보면서 위축되기도 하고, ‘과연 내가 잘할 수 있을까?’하는 걱정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신은 항상 인간이 견딜 만큼의 고통만 준다고 하죠. 더디지만 차곡차곡 경험을 쌓다 보니 한층 성숙해진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언급한 두 가지 모두 단기간 내에 성과가 나오기보다는 시간이 필요한 것들입니다. 진부하게 들릴 수 있지만, 조급해하지 말고 묵묵히 하다 보면 누구나 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더오름영업관리팀 김학윤 매니저님과 함께

더오름의 A부터 Z까지 전부 알아보았는데요.

외부에선 알기 힘든 좋은 정보를 가득 얻을 수 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멘토님의 도움을 받아 더 좋은 기사를 많이! 작성해갈 테니

앞으로 많이 기대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