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owon People/People

[직무전문가] 'Wells영업교육(BS)' 직무를 소개합니다.

인재채용팀 2020. 6. 2. 16:53

안녕하세요! Lee매니저입니다.

오늘은 교원그룹의 생활문화 비즈니스 내 Wells영업교육(BS) 직무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교원그룹 Wells사업에서는 고객의 needs가 접수되기 이전에 선제적으로 제품/서비스와 관련한 만족도와 불편사항에 대해 체크하고 관리하는 웰스매니저의 역할이 있습니다.

Wells영업교육(BS) 직무는 웰스매니저 분들이 위와 같은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관련한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직무를 수행하고 계신 김용성 매니저님을 소개합니다. :D

---------------------------------------------------------------------------------------------------------------------------------

 

 

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11년 Wells사업본부의 서비스 엔지니어로 입사하여 2015년까지 약 4년간 고객접점에서 활동을 하였고, 당해 Wells조직육성팀으로 이동하여 현재까지 BS교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 담당하고 계신 직무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주세요.

먼저, BS고객이 요청하기 전에 고객의 불만을 해결해 주려는 서비스(Before Service)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서비스는 정기적 방문을 통해 필터 및 소모품 교체, /외부 클리닝, 제품 이상유무 점검 등

방문 관리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역할을 맡은 담당자는 웰스매니저로 제품 관리서비스와 세일즈(상품컨설팅)를 동시에 담당하고 있습니다.

 

BS교육 직무는 현장에서 웰스매니저가 제품 별 관리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컨텐츠(BS매뉴얼 및 영상)를 만들어 제공하며 세일즈와 연계된 월 별 교육 과정을 기획하고 운영합니다.

또한, 서비스 개선을 위한 데이터 분석으로 VOC 사례 전파교육을 실시하고 영업부와 소통하여 제품 및 서비스 도구 개선을 요청하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좌) 웰스매니저연수강의 사진 (우) 가평연수원 실습장

 

 

3. 해당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크게 세 가지 부분으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현장을 정확히 이해하는 역량입니다.

구체적으로는 기본 상품군(정수기, 비데, 청정기, 연수기, 생환가전 등) 별 관리방법에 대한 명확한 이해, 단계 별 세부 진행을 위한 제품 구조 이해, 이와 더불어 고객 접점에서 서비스 제공함에 문제가 없는지 판단할 수 있는 현장경험*의 보유여부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해당 경험을 보유하지 않았더라도 웰스 서비스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과 마음을 보여주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현장경험: 서비스직무(엔지니어, 웰스매니저)

 

 

두 번째는 유관부서, 현장과 소통하는 역량입니다.

주요 업무인 교육 컨텐츠(BS매뉴얼 및 영상) 제작 외 BS직무의 경우 특히 현장 및 다양한 유관부서와의 소통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제품 개발 전 관리서비스 진행 시 문제가 되는 요인을 사전에 발견하여 개발팀에 개선 요청하고, 제품 출시 전 관리도구와 관리방법을 유관부서와 소통하여 확정합니다. 제품 출시 후에는 올바른 서비스 진행을 위한 컨텐츠 제공을 하며 현장 및 유관부서 모니터링을 통해 필요에 따라 컨텐츠를 수정합니다.

 

 

세 번째는 데이터 기반의 분석과 이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해내는 역량입니다.

주요 목표인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하기 위해 전산 및 현장 모니터링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사례 및 관련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데이터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해당 데이터가 갖는 유의미한 부분이 무엇인지, 이를 현장에 어떻게 쉽게 전달할 것인가 일 것 같습니다.

 

3가지 역량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진취적이며 긍정적인 마인드를 소유한다면 BS교육 직무 수행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4. 우리 직무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어떤 비전이 있나요? 합격 TIP이 있나요?

BS직무의 매력은 내가 만든 컨텐츠를 통해 전국의 웰스매니저와 엔지니어분들이 관리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큰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게 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기획한 연수 및 현장교육을 다양한 교원그룹의 연수원과 사옥에서 진행하고 있는데, 특히 가평연수원 실습장과 영업부 메인빌딩 교육장에 실습장이 마련되어 있어 필요한 제품 및 도구를 지원하면 BS교육 및 실습 진행할 수 있습니다.

BS직무의 장점이자 비전은 서비스와 영업 2가지 영역을 모두 다룰 수 있고 Wells에서 BS교육 이라는 전문성, 특수성을 보유했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BS직무에 혹시 지원하게 되신다면, 과거 경험 및 경력, 더불어 보유하고 있는 강점이 본 직무에서 얼마나 잘 활용할 수 있는지 지원서를 작성하시길 바라며, 개인적으로 서비스직무를 수행한 현장 경험과 교육 기획/운영의 경력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5. 교원에 입사해서 좋은점과 앞으로의 포부(꿈)는 무엇인가요?

저는 토목을 전공하였고, 교원그룹에 입사하기 전, 건설사에서 공사팀 현장관리직 업무를 하였습니다.

새로운 업무 경험과 미래의 발전 가능성 등 여러 고민 끝에 웰스 서비스 엔지니어로 입사를 하였습니다.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는 상태로 입사를 하였으나, 교육을 통해 엔지니어 업무 수행을

잘 할 수 있었습니다. 엔지니어 근무하면서 얻은 지식과 경험은 BS교육 직무 수행에 큰 도움이 되어 무엇하나 소중하지 않은 경험은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교원그룹은 사람을 가르치고 키우는 회사라는걸 현실적으로 느끼는 과정에 지금도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경험을 통해 저와 회사 모두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