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투어/여행이지] 동남아여행을 담당하고 있는 유명환 팀장님의 직무인터뷰
안녕하세요! 교원그룹 인재채용팀입니다 :)
오늘은 교원투어(여행이지)의 동남아 노선 여행을 맡고 계신 유명환 팀장님을 만나보았습니다!!
교원투어는 교원그룹과 여행전문가(구 KRT)가 만나 22년부터 "여행이지"의 출범 시작을
알리게 되었는데요, 인재채용팀과의 첫 직무인터뷰!!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
팀장님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앞서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교원투어 단거리사업부 동남아1팀 유명환 팀장 입니다!
저는 현재 동남아 지역의 패키지 여행 판매 업무를 맡고 있으며, 여행이지만의 좋은 여행상품을
고객님들께 선보이기 위해 항공사 및 현지 협력사와 함께 상품을 기획 하고 판매 하는
역할을 수행 하고 있습니다.
Q.지원자분들께 동남아팀이 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저희팀의 직무명칭은 여행OP 또는 여행MD 라고도 칭하는데, 동남아 지역의 여행 상품을 기획 하고 홈페이지 및 제휴 채널을 통해 여행상품을 판매 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크게 2가지로 나눠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첫번쨰로 여행 상품 기획 입니다.
패키지 여행 상품은 항공 + 호텔 + 현지 행사 라는 3가지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한가지라도 문제가 있으면 패키지 여행 상품으로 판매 할 수 없는데요. 해당 구성요소를 가지고 다양한 조합으로 여행 시장의 소비 트렌드에 맞게 상품을 기획 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지 협력사와 함께 새로운 관광지를 개발 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상품을 런칭 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여행 상품 판매 입니다.
최근 여행상품은 다양한 채널에서 판매 되고 있는데요, 당사 홈페이지 외에도 홈쇼핑 및 오픈마켓 과 소셜 커머스 등 다양한 판매 채널이 있습니다.다양한 판매채널에 노출 되고 있는 상품을 관리 하고, 경쟁사의 상품을 수시로 모니터링 하는 등 당사의 상품 경쟁력을 계속적으로 강화해 나가 많은 판매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코로나 시대가 끝나고, 이제 여행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동남아팀에도 큰 변화가 있을 것 같은데요?
여행시장은 외부 환경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 업종 입니다. 그동안 여러가지 어려운 시기도 많았지만, 이번 코로나때는 여행시장이 완전히 얼어 붙은 상황으로 특히나 힘들었던 시기였습니다. 이제 위드 코로나 시대로 전환 되면서 그 동안 억눌렸던 여행 수요들이 많이 늘었고, 그만큼 시장에서 송출 M/S를 확보 하기 위해 치열해진 상황 이기도 합니다. 그로 인해 많이 바빠진건 사실 입니다 ^^; 하지만, 그 동안 일을 하고 싶어도 코로나로 인해 못했던 시간들이 많아 그때를 회상 하며, 힘들어도 즐겁게 업무 하고 있습니다!
Q.아무래도 동남아가 가깝기도 하고, 휴양지로서 한국인들에게 인기있는 관광국가가 많을 것 같아요! 동남아 여행패키지를 기획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상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팬데믹 이후 재개되는 여행 시장을 준비 하는 과정에서 변화될 여행 트랜드를 미리 예측 하고 경쟁사와는 다른 당사만의 독창적인 상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과제가 있었습니다.이 과제를 해결 하기 위해 차세대 PKG TF 를 구성 하게 되었고, 수많은 고민 끝에 주력 소비층인 MZ세대를 타켓팅 하여 MZ세대에서 추출된 핵심 Keyword를 기반으로 2개의 테마군, 4개의 유형으로 MZ Customized PKG 상품을 기획, MZ pick 이라는 상품을 런칭 하게 되었습니다. 트래킹 등의 익사이팅한 재미와 현지 필수 먹거리 시식, 호캉스 등을 조합 하여, 다수의 특색 있는 상품을 기획 하였고, 이후 현재 당사의 시그니처인 취향 맞춤 큐레이션 여행 까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많이 고생하고 준비한 만큼 가장 기억에 남는 상품 입니다.
Q.우리팀에 오면 _________을 배울 수 있다 OR 경험할 수 있다!
우리팀에 오시면 세계를 배울 수 있다!!
현지를 직접 체험하는 스터디 투어(팸투어)를 비롯 하여 동남아시아 각 나라의 관광청 행사를 통해 현지 문화와 관광지를 직/간적접으로 체험 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체험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독창적인 여행 상품을 기획 할 수 있어 본인의 커리어 개발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또한, 여행업 특성상 직책간 자유스러운 소통과 분위기가 조성 되어 있어, 아주 좋은 팀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3년도 교원투어 여행이지의 새로운 슬로건은 “여행에게 사랑받자” 입니다.
고객님들이 원하는 다양한 상품을 만들고, 취향 맞춤 상품을 제안 하며, 불편을 즉각 개선 하여
고객님들이 “난 정말 여행에게 사랑받고 있구나” 라고 느끼게 하고 싶어요 :)
이를 통하여 교원투어에 2023년 주요 경영목표인 시장 M/S 13.5% 점유, 매출 673억,
패키지 송출액 40만명을 달성 할 수 있도록 팀의 구성원 하나하나가 단결 하여 목표 달성을 하는 것 입니다.!!
Q. 함께하고 싶은 구성원은 어떤 사람이였으면 좋겠나요?
저희 동남아팀은 기본적으로 Teamwork을 중시하는 팀입니다. 패키지 여행은 다양한 재료들 즉, 항공좌석 과 현지호텔 그리고 행사가 잘 어우러져야 좋은 상품으로 만들어 집니다. 그만큼 팀원과의 협업이 상당히 중요 한데요. 업무적인 역량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팀원들과의 원활한 소통 과 탁월한 협업 능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이 가장 필요한 팀 구성원이라고 생각 합니다.
Q.마지막으로 지원자분들께 전해주실 말씀이 있으실까요?
코로나 시기에 여행이 멈추게 되면서 본업인 여행업이 아닌 방역 등의 아르바이트를 하며 힘들게 하루하루를 살아 온 적도 있었네요. 때마다 절망이 아닌 희망을 가지고 버텨 왔고, 지금은 또 바쁜 하루를 감사하며 보내고 있습니다 !!
매번 좋은 결과만 나올 수 없습니다. 그로 인해 절망하기 보다는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통한 희망을 꿈꾼다면 분명 좋은 결과로 이어 질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아직은 살아야 할 날이 더 많은 우리의 젊은날을 같이 응원 했으면 합니다.
이상 동남아팀 유명환 팀장님의 인터뷰를 마치겠습니다!!
>> 여행이지(교원투어)를 영상으로 보고싶다면? https://www.youtube.com/watch?v=dZqfbMldF5Y&t=60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