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졸공채] EDU영업관리_직무인터뷰
영업관리(EDU) 직무에 지원하시는 지원자 여러분! 환영합니다 :)
현직자의 인터뷰를 읽어보신 후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아래 댓글에 질문을 남겨주세요 !!
1) 간단한 자기소개 & 공채 지원자분들에게 환영하는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교원그룹 EDU 중부조직육성팀 김동민 매니저라고 합니다! EDU 영업관리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싶거나, 기대감을 갖고 있거나, 한 편으론 걱정이 되시는 분들 모두 궁금증을 싹 해결해드리겠습니다. 인터뷰를 보시면서 EDU 영업관리 직무를 선택한 것에 대해 절대 후회가 없을 것이고, 오히려 EDU 영업관리의 매력에 더욱 빠지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2) EDU 중부조직육성팀의 직무에 대해 소개 바랍니다 :)
제가 담당하고 있는 영업장(센터)에 출근해서부터 퇴근할 때까지의 통상 루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출근해서 영업부 매니저 직급(지국장)과 당일 사업방향 설정 및 동기부여 등의 아침 미팅을 실시합니다.
아침 미팅이 끝나면, 영업부 직원(에듀플래너)를 맞이하고, 이들 중 입사시기(차월)별로 구분하여 상품 및 서비스 교육을 맞춤형으로 받을 수 있도록 교육 운영을 합니다.이 두 가지 일만으로도 벌써 오전 업무가 마무리되고, 상황에 따라 영업부 매니저 직급 또는 관리자(총괄단장, 센터장)와 함께 점심 식사를 합니다.
오후에는 필드에서 활동하는 영업부를 대상으로 전화 또는 직접 찾아가 독려를 합니다.회사에서 시행하고 있는 이벤트 및 인센티브 등을 활용하여, 왜 목표를 달성해야 하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 그 결과는 어떻게 될지 전달하며 설득의 과정을 거치기도 합니다.본사 팀별로 공지사항 또는 안내사항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상황에 맞게 전달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익일 혹은 그 이후의 영업방향, 교육방향을 영업부 관리자 직급과 상의하여 방안을 모색합니다.
EDU 영업관리 직무가 매력적인 이유는, 다람쥐 쳇바퀴 돌 듯, 정해져 있는 업무만 수동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자율성과 창의성을 갖고 새로운 업무를 주체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본질적으로 영업부가 더욱 잘할 수 있게끔 독려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영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영업관리의 근간이 아닐까 싶습니다.
3) 위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요?
제가 생각했을 때의 EDU 영업관리에 필요한 세 가지 역량을 말씀 드린다면, 1. 소통능력, 2. 문제해결력입니다.
저희와 함께 일하는 영업부는 십중팔구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여성들이기에, 어느 조직이나 다 비슷하겠지만 소통능력이 더욱이 중요합니다. 특히, 본사와 현장의 중간다리 역할을 하는 저희의 포지션에서 자칫 내용 전달이 잘못되면 회사의 신뢰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고, 납득할 수 있게끔 소통하는 능력이 이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현장은 사람과 사람 간의 일들로 채워져 있다 보니, 예상하지 못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재자로서 소통을 기반으로 한 합리적 문제 해결을 요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스스로 판단이 잘 서지 않을 때는 주위의 팀장님과 선배들, 영업부 관리자 직급이 함께 도움을 줄 수 있기에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4) 우리팀에 오면______을 경험할 수 있다!
저희 팀 문화중에 가장 좋은점은 " 서로 배려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점인거 같아요 ㅎㅎ. 저희 팀은 선후배들 간에 서로 독려해주고, 누군가 힘들 때 다 함께 도와줄 수 있는 배려심 있는 문화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연차와 직급, 담당 사업장이 서로 다르기에, 각자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장점을 배우며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서로 배우고 존중하는 문화가 저를 더 성장시키는거 같아요!
5) EDU영업관리직의 미션은 무엇일까요?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딱 하나만 꼽아주세요 !! ^^
결혼, 출산, 육아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 주부들이 교육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게끔 교육부터 관리까지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처음엔 영업에 관심이 없고, 내성적인 성향으로 주저하시는 분들이지만, 영업장에 출근하며 교육을 받아가면서 점차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 과정 속에서 지켜보면서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결국엔 훌륭한 교육 사업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끔 함께 뛰어가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6) 지원자에게 서류전형, 면접 시 도움될만한 Tip이 있다면?
요즘 다수의 지원자들이 교원그룹에 입사하기 위해 공모전, 영어점수, 자격증과 같은 화려한 스펙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교원그룹 입사를 위해 토익, 오픽, 자격증, 대외활동 등의 스펙을 갖고 있었는데요. (저도 경험해봐서..많이 이것저것 준비하느시느라 힘드실거 같네요!!ㅠㅠ)
현재 취업시장에서 아예 무시할 수는 없기에, 기본적인 토익, 자격증 등의 서류상 스펙은 서류 전형에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면접 때는 사회 경험과 자신감 넘치는 태도, 말하고자 하는 본인만의 주장과 충분한 근거, 일관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도 대학교 4학년 때, 이런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 학교 취업 지원팀을 통해 모의 면접도 보고, 면접 스터디 등을 했던 것이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혼자 준비하시는 것보다 다른분들과 소통하고 서로 피드백을 주면 더 좋을거 같아요!! 저와 함께 EDU 영업관리 직무에 합격한 동기들을 봤을 때도, 서류상 스펙은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 자신감 있고, 주장이 뚜렷했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지원자분들께 전할 말은?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라는 말처럼 매순간 고민과 선택이라는 순간을 맞이할겁니다. 교원그룹을 선택하고, 그 중에서도 EDU 영업관리 직무를 선택한 결정은 소중한 결실로 돌아오게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