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리머_조직문화] 교원 딥체인지 스타트업 공모 꿀팁!!
교원의 스타트업 프라이즈에서
교원과 함께할 스타트업 기업을 찾습니다!
교원 '딥체인지 스타트업 프라이즈 시즌3' 의
공모가 시작되었습니다~
지원서 쓰기 막막한 스타트업들 모두 주목!!
해당 공모를 담당하고 있는 사업 담당자분을 만나
딥체인지 스타트업 공모 꿀팁과
공모의 세부사항을 여쭤보았습니다~!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안녕하세요. 저는 교원
오픈이노베이션팀 임승준 매니저님입니다.
오픈이노베이션팀은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교원 사업부서 매칭 및 협업을 지원하는 부서입니다.
저는 ‘교원 딥체인지 스타트업 프라이즈’ 라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2) ‘2021 교원 딥체인지 스타트업 프라이즈’ 3기 모집‘과 교원 스타트업 프라이즈 사업을 소개해주신다면?
A2) ‘교원 딥체인지 스타트업 프라이즈’는 외부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교원 사업부서와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이와 유사한 프로그램을 많은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다른 기업과 가장 큰 차별성은 협업 중심 이라는 점입니다.
‘교원 딥체인지 스타트업 프라이즈’는 교원-스타트업 협업을 가장 높은 우선순위로 보고, PoC를 통해 스타트업과 성장 가능성을 확인합니다. 그 후에 지속적으로 파트너로서 함께 할 수 있다고 판단하면 투자까지 진행합니다.
Q3) 공모전에서 선발하고자 하는 분야가 에듀테크/ICT 디지털 기반 혁신 기술/라이프 스타일
이렇게 세 분야라고 들었는데요. 교원그룹이 이 세 분야에 주목하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A3) 교원은 대한민국No.1 교육기업으로 에듀테크 분야에서 교원의 교육 콘텐츠 및 영업, 유통 등의 인프라와 스타트업의 독창적인 기술력/아이디어가 접목 된다면 더욱 큰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라이프 스타일 영역은 전 생애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빠르게 시장에 진입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교원은 교육시장을 넘어 라이프스타일 전 영역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이를 스타트업 협업을 통해
함께 돌파해 나가고자 합니다.
ICT영역은 에듀테크, 라이프스타일
두 영역을 아우르는 기반 분야라고 볼 수 있습니다.
Q4) 해당 공모전을 지원하고자 하는 지원자들이 특히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있을까요?
A4) 협업제안을 구체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외부 스타트업이 교원과의 협업에 대해 제안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안서에 협업에 대한 고민이 많이 묻어난다면,
평가에 있어서 좀 더 유리한 요인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많은 스타트업을 검토하지만
협업에 대해 고민의 흔적이 많이 느껴지는 제안서를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따라서 제안서를 작성하실 때에 이러한 점을 고려하신다면 선정 시 유리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Q5) Ai와 가상현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하는 여러 스타트업이 지원하게 되면
유사한 콘텐츠를 보이는 기업들이 존재할 것 같은데요. 선발되는 기업들은 다른 기업들과 구별되는 차별성이 있을까요?
A5) 선발되는 기업들의 기술적 차별성에 대해서는
AI나 데이터를 다루고 있는 부서에서 정확한 답변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오픈이노베이션 팀의 관점에서 이야기한다면, 반복되는 답변이지만 얼마나 협업에 대해 깊이 고민 했는지 중점적으로 판단합니다.
이들이 교원과 협업하고자 하는 목표가 적합하거나 또는 타당한지 검토가 이루어집니다. 말씀하신대로 기술력이 유사한 경우, 협업에 대한 제안이 구체적이거나 타당한 스타트업이 좀 더 유리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Q6) 해당 공모전에 지원하고자 하는 스타트업 기업들이 필요한 자격이 있을까요?
A6) 기본적으로 포스터에 공지된 사항들은
필수 자격 조건입니다.
법인이 등록된 스타트업이며, 시리즈 A단계 전, 프리A단계이나 상용화 경험이 있는 스타트업이면 좋습니다.
이러한 자격 외에 특별한 요건이 없습니다.
기본 요건이 맞는 스타트업이라면
주저하지 않고 도전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7) 해당 공모전의 수상 혜택 중에 투자금과 상금 외에 ’2021 세계지식포럼‘에 참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고 들었는데요.
이 포럼에 참석하는 것이 스타트업 기업에게는 어떤 의미인가요?
A7) 우선 ’세계지식포럼‘ 을 말씀드리자면 전세계 최고의 기업과 석학, 국제기구의 대표 등이
한 자리에 모여서 미래를 예측하고 제안하는
국내 최고의 포럼입니다.
세계지식포럼 안에 ’Try everything’이라는 파트가 있는데요. 이 파트에서 저희의 스타트업이 IR를 하게 됩니다. 전세계에서 볼 수 있는 포럼이다보니 스타트업에게는 자신의 아이템을 전세계에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또한 홍보효과를 넘어 스타트업이 세계적인 포럼에서 IR를 했다는 것만으로도 좋은 레퍼런스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작년 같은 경우 코로나로 인해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갑작스럽게 상황이 변화되었지만 올해의 행사는 온/오프라인을
모두 고려하여 준비하고 있습니다.
Q8) 딥체인지 스타트업 프라이스가
벌써 시즌3을 맞이했는데요.
지난 시즌의 우승 스타트업 중에 기억에 남는 기업이 있으셨을까요? 있으셨다면, 기업의 이름과 사업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A8) 사실 함께 했던 모든 스타트업이 기억에 남는데요, 그 중 시즌2가 종료되고 난 이후에도
현재까지 함께 협업하고 있는
‘엔비져블’이라는 스타트업이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엔비져블’은 인터렉티브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회사인데요. 이 회사 파생 상품 가운데 ‘브릭킷’이라는 인테리어 블록이 있습니다. 이 상품을 교원의 빨간펜 체험센터에 적용하여 전국 지점들의 인테리어를 일체화 하는 프로젝트가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인테리어 블록이 ‘엔비져블’의 메인 아이템은 아니였지만,
상황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협업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Q9) 마감이 3차까지 있다고 들었는데요. 1-3차 마감은 1,2,3차에 따라 다른 차이나 불이익은 없나요?
A9) 네. 선정 기준에 대한 1, 2, 3차
마감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빠르게 신청 할 경우 POC 지원 혜택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에 다양한 선정혜택이 있는데
그 가운데 POC 개발비를 사용할 경우
예산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늦게 선정된 스타트업의 경우 비용이 소진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협업기간 및 데모데이를 준비기간이 여유로워진다는 점에서도 빠른 신청이 유리합니다.
따라서 주저하지 말고 가능한 빨리 신청하여
POC비용도 확보하고
데모데이를 위한 준비기간도 넉넉하게 확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교원 스타트업 프라이즈 (kyowondeepchange.co.kr)
교원의 날개를 달고 함께 날아오를
스타트업들을 기다립니다.
많은 참여 기대하겠습니다~!
이상 교원드리머 2기
호텔레저담당 박윤서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