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저는 생활사업부문을 맡은 교원 드리머 우지수입니다. 오늘은 문과라면 한 번쯤은 고민해봤을 만한 ‘경영지원팀-기획’ 직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최근에 입사한 교원 인분을 찾아뵈었습니다. 다들 한 번쯤 고민을 한다는 것은 ‘기획’이라는 단어가 주는 추상적임 때문에 그동안 광범위하게만 알고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획에 대한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와 교원인이 아니라면 알 수 없는 경영지원팀의 새로운 변화들까지 함께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기획' 직무의 광범위함에 대한 답답함 있으시지 않으셨나요...! !!?

이보다 시원할 수 없다! 지금까지 느껴본 적 없는 솔직한 답변!! 지금 시작합니다!!

.

.

.

기획 직무 알고 공짜로 박하사탕 오조오억 개 먹은 기분 지금 느끼러 GO GO!!

.

 

 

 

예비교원인 들을 위한 솔직한 톡의 주인공, 최지영 매니저님

#기획 파트...? #알고 나니 박하사탕 오조오억개 먹은 느낌 # 모르는 사람만 손해보는 #기획FACT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웰스 사업본부에서 경영지원팀 소속되어 있는 입사 2년 차 최지영 매니저입니다. 저희 경영지원팀의 경우, 최근에 전략기획팀에서 이름이 바뀌었고 저는 현재 기획 직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2. 담당직무 & 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의 직무는 ‘기획’입니다. 경영지원팀은 크게 기획, 혁신, RM 총 3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제가 속해 있는 기획 직무는 웰스 사업본부의 매출이나 손익 추정을 통해 목표대비 어떻게 나왔는지 분석을 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부 전체적인 집행 비용을 모니터링하여, 효율적인 비용 집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혁신 파트는 웰스 사업본부의 업무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해당부서의 계획(Plan) 및 실행(Do)을 확인(Check)하고 이슈 발생 시 추가 조치(Action)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RM파트는 웰스 사업본부의 리스크를 점검하고 규정과 원칙에 근거하여 사전, 사후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정도에 어긋나는 곳이 있으면 어디든 달려가 개선하고 대내외적 리스크를 조치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기획 직무는 우대 전공이 있다?

#과연_정답은 # 기자의 사심이 담긴 질문 # 알고 놀랐던 # 계열꿀팁포함주의

 

Q3. 기획 직무는 우대 전공이 있다? YES

A. 제가 속한 기획 직무의 경우 회계와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에 상경계열을 전공했다면 업무를 더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학부 때 회계학(3.8/4.5)을 전공하였습니다. 기획 직무에서 상경계열 전공이 아니신 분들의 경우에는 회계 관련 자격증은 취득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Q 3-1. 그렇다면 비상경 계열 취준생들은 어떻게 대비할 수 있을까요? (비상경 tip)

   A. 먼저 경영이나 회계 원론에 관련된 수업을 들어보고 흥미가 더 생긴다면 관련된 자격증을 따면 좋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전산회계 1,2급이나 전산세무 2급과 같은 자격증을 공부하면서 회계에 대한 이해도를 넓힐 수 있고, 조금 더 나아가서 재경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공부를 추천합니다! 또한 만약 해당 직무 인턴쉽을 경험하기 힘들다면 대외활동에서 총무팀으로 활동하는 등의 경험을 하면서 숫자에 대한 감각을 익혀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3-2. 학부 때 들었던 도움이 되었던 수업은 무엇인가요? (상경 tip)

   A. 사업본부 비용 관리 및 손익 분석, 상품 출시 전 손익 체크 등이 주 업무이기 때문에 재무회계원가회계에 관련된 수업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직자가 이야기해주는 ‘기획’을 꿈꾸면 해볼 만한 것?

#필요한 역량 #현직자는 어떤 경험을? #이시국에맞는꿀팁포함

 

Q4.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A. 회계에 대한 기본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기본적으로 회계 지식이 기반되어 있어야 업무 이해를 쉽게 하여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희 직무의 경우 엑셀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컴퓨터 자격증도 취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4-1. 역량 강화를 위해서 대학생 때 하신 활동은 무엇인가요?

    A. 저는 먼저 관련된 과를 전공했고 직무와 관련된 자격증을 방학과 학기 중에 틈틈이 취득해놓았습니다. 그리고 회계 부분 관련 인턴을 2번 정도 했었습니다. 한 번은 단기 인턴이었고 한 번은 학교와 연계된 인턴을 경험했었어요. 이때 인턴을 하면서 재무제표를 많이 접하고, 공부할 수 있었던 기회가 있어서 그게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Q 4-2. 코로나 19로 딜레이 되고 비대 면화된 생활 속에서 취준생이 하면 좋을 것을 알려주세요.

    A. 비록 채용의 문이 많이 좁아졌지만 다양한 경험을 계속 도전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자신이 원하던 직무는 아니어도 도전해보고 싶은 마음만 있다면 꼭 해보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어요. 왜냐하면 지금은 ‘이게 과연 필요할까?’라는 생각이 들 수 있어도 이것이 자신의 매력이 되어 자소서를 작성할 때 다양한 경험이 분명 큰 도움이 되어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소서 문항들에 대해서 미리 작성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아직 취준을 하지 않는 저학년들한테도 추천해요! 자소서를 쓰다 보면 본인이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이 용이하고, 이를 보완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소서, 면접 전에 안 보면 후회할 Real 팁

# 알고 나면 # 길이 보이는 #쉽게 물어볼 수 없는 #팁들 # 대신알려dream

 

Q5. 자소서 관련 팁 알려주세요.

A. 인재상이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교원그룹도 여러 인재상이 있는데 이쪽에 중점을 두고 쓰는 것이 좋아요! 가령 교원그룹의 인재상 중에 우애 및 일치단결이라는 것이 있어요. 그렇다면 조직 내 갈등은 있었지만 이를 어떻게 현명하게 해결했는지와 같은 이야기를 풀어내면 좋겠죠?

 

Q6. 면접 준비 팁 알려주세요.

A. 저는 인턴을 하면서 면접 준비를 했던 것이라 면접 준비기간이 길지는 않았어요! 보통 서류합격을 하면 취업 관련 카페에 올라오는 면접 스터디에 참여했어요. 이 면접 스터디가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타 지원자분들이 실제 면접에 간 것처럼 예리한 질문들도 많이 해주시기 때문에 더 철저하게 준비를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실제 면접보다 스터디에서 했던 모의면접이 더 떨려서 실제로는 더 편하게 답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스스로 예상 질문 리스트와 관련 직무에서 나올 수 있는 면접 질문 리스트를 뽑아서 답을 다 써보는 것이 좋아요. 답을 써보다 보면 키워드가 머리에 남아서 실제 상황에서 더 답을 잘할 수 있었어요.

 

Q7. 면접 상황 팁 알려주세요.

A. 좋은 인상을 남기는 것이 중요해요! 면접관들의 을 계속 보면서 웃으면서 이야기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통 기본적으로 많이 준비해 가는 1분 자기소개는 확실하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해요. 왜냐하면 1분 자기소개부터 면접이 정식으로 시작되는 것이기 때문에 제일 떨리더라고요. 그런데 1분 자기소개할 때 버벅거리게 되면 그 후에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1분 자기소개는 생각하지 않아도 바로 나올 수 있을 만큼 준비하는 것 기억해두세요!!

 

  Q7-1. 기억나는 면접 에피소드 말해주세요.

    A. 면접 대기실에서 면접장으로 이동할 때, 인솔자분께서 ‘지금까지 제일 자연스럽고 편하게 보이는 지원자’라고 말씀해주셔서 면접을 볼 때 좀 더 편하게 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웃음)

 

 

 

예비 교원인들에게 한마디

#다들_힘든 상황이지만 #모두 파이팅!!

코로나 때문에 다들 힘들 텐데 이 시기가 지나면 채용의 문이 많이 열릴 테니, 그동안 다양한 경험과 필요한 스펙을 쌓다 보면 좋은 소식이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기획' 직무는 우대 전공이 있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셨나요? 

'기획' 직무는 본부의 효율적인 비용 사용을 위해서 돕는 직무이기 때문에 상경계열을 전공하시는 분들이 더 적합하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비상경계열 취준생분들은 지원할 수 없다? NO NO!! 매니저님이 알려주신 꿀팁들이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준비하여 취뽀해보아요! 

 

 

드리머는 교원인을 꿈꾸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지금까지 교원 드리머 1기 생활사업부문 우지수였습니다.

 

Posted by 교원소통지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