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을 만드는 인연, 교원그룹 자세히보기

Kyowon People/└ 직무전문가

학습개발팀 노대리의 '편집개발(학습지)' 직무소개

교원소통지기 2013. 9. 29. 23:00


[편집개발(학습지) 직무란?]
학습개발팀은 빨간펜을 필두로 하여 빨간펜 프리스쿨 스마트, HI 프리스쿨, 빨간펜S, 빨간펜 독서논술 등 유아부터 초등까지 교원의 학습 콘텐츠를 전담하고 있습니다.

편집개발(학습지) 직무는 교과서 및 교육 과정을 기반으로 하여 온/오프 학습물(인쇄물, 오디오, 동영상, 온라인 텍스트 등)을 동시에 개발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습개발팀의 편집개발 업무 내역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 오프라인 콘텐츠 기획 및 개발 :

   기획 → 원고 발주 → 원고 교열 → 삽화 발주 및 사진 서치 → 교정지 교정/교열 → 필름 확인
- 온라인 콘텐츠 기획 및 개발 :

   기획 → 스토리보드 발주 → 동영상용 PPT 작성 → 동영상 강의 촬영/오디오 녹음/온라인 사이트 내 제공되는 모의고사 등 각종 콘텐츠 개발
- 교육 정책 및 학습 동향 파악 :

   교육 정책 및 교육 과정, 교과서, 학습 시장 등을 조사 및 분석하고 정기적인 모니터링과 VOC(대내외 고객 욕구)를 분석

 

 


[하루 일과표]

 

 

 


[일과 소개]
편집개발의 시작은 원고 교열
입니다. 전문 필자에게 발주하여 받은 원고를 긴 시간에 걸쳐 꼼꼼하게 교열을 봅니다.


※ 참고로, 학교에서 실제 출제되는 평가 유형과 난이도 등을 반영하기 위하여 빨간펜은 100% 현직 교사에게 원고를 발주하고 있습니다.

 

이때 필자의 원고에서 단순히 오탈자만 찾는 것이 아니라, 빨간펜 학습지의 성격에 맞도록 재가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목별 교과서와 지도서 내용의 충실한 반영 여부 확인, 교과 관련 보충 자료의 참신성 확인, 교재 내 각 코너의 성격 부합 여부 확인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빨간펜은 매달 한 달 학습 분량을 다루기 때문에 원고 교열에 며칠씩 소요되기도 합니다.

 

모든 책이 그렇듯 학습지(빨간펜)에도 텍스트만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교과 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삽화 및 사진 등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원고 작성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삽화가에게 삽화를 발주하고, 사진 기자와 일정을 조율하여 사진 촬영을 함께 합니다. 사진의 경우 회사에서 기 보유 중인 것을 사용하기도 하며, 필요에 따라 구매하기도 합니다. 이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확한 발주와 일정 조율입니다. 학습지는 학생들의 학업 성적과 직결되는 것이므로, 삽화에 오류가 생기지 않도록 발주 때부터 실수가 없어야 하며, 정해진 일정 내에 마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삽화가 및 사진 기자와 긴밀한 의사 소통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편집자에게 꼼꼼함과 과목별 전문성이 필요한 것이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점심 식사 이후 교정지를 펼쳤습니다. 편집자가 준비한 원고와 삽화 및 사진 등을 조판자(혹은 디자이너)가 작업하여 출력해 주는 것이 교정지입니다. 교정지는 기본 3회에 걸쳐 출력을 하는데, 오늘 받아 든 것은 첫 교정지이므로 수정할 것이 매우 많습니다. 예상보다 원고량도 많아 줄여야 하며, 오탈자도 정정하고 누락되거나 잘못 들어간 삽화 및 사진도 꼼꼼하게 체크합니다.

 

오후 3시부터는 동영상 강의 촬영이 있습니다. 빨간펜은 교재를 만든 담당자가 온라인 동영상 강의와 모의고사 등 온라인 콘텐츠까지 동시에 개발하기 때문에 교재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짧은 개발 기간 내에 오류 없이 양질의 온라인 콘텐츠 개발이 가능합니다. 지난 달 마감한 교재와 며칠 전 작성해 두었던 강의용 PPT를 바탕으로 촬영이 진행되었습니다. 회사 내 스튜디오는 최고의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동영상 전문 PD와 함께 촬영을 하는데, 이때 편집자의 업무는 촬영이 원활하게 진행되는지, 촬영 내용에 오류는 없는지 등을 면밀히 검토하는 것입니다.

 

오후 5시부터는 VOC 및 시장 조사 회의가 진행됩니다. VOC 및 시장 조사는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하며 조사 기획부터 조사, 완료까지 최소 3~6개월 소요됩니다. 학습지는 급변하는 교육 환경과 동종 업계의 동향, 고객의 반응 등을 파악하여 적시에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일반 편집개발 업무만큼이나 중요한 일입니다. 설문 문항 작성, 대내외 고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 실시, 설문 내용 분석, 보고서 작성, 교육 시장 현황 조사 및 분석, 보고서 작성 등을 통해 빨간펜과 학습개발팀이 개선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게 됩니다.

 

 


[해당 직무에 대한 생각]
위에서 예로 든 하루 일과를 통해 본 편집개발(학습지)의 직무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콘텐츠를 개발하고, 동종 업계에서 선두를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교육 환경 분석을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방면의 업무를 모두 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교원의 편집개발 인력은 동종 업계에서 인정하는 멀티플레이어이며, 학습물 출판계의 보증수표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빨간펜만의 개발 노하우와 시스템으로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 학교 공부의 대표 브랜드로서의 위치를 다지는 데 참여하며 누리는 즐거움은 다른 어느 곳에서도 가질 수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