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상품기획 직무란?]
사업기획팀 교육전략파트는 상품에 대한 연구 및 기획, 업체 제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영어교육 상품의 기초가 되는 커리큘럼을 연구하고 설계하며,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이면서 재미있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 방법을 기획합니다.

 

기획된 내용에 맞게 컨텐츠를 실제로 개발하거나 개발을 함께 진행할 업체와의 제휴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 시중에 출시되어 있는 다양한 상품을 조사하면서 본부에 특화된 서비스를 기획하고, 협력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더 나은 상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업체와의 제휴를 완료한 후에는 서비스를 운영하며 관련된 개발을 진행합니다.

 

 

 

[하루 일과표]

 

 

 

 


[일과 소개]
요즘의 주요 업무는 신규 영어프로그램의 시제품을 제작하는 업무를 진행 중입니다. 신규 영어프로그램에 대한 커리큘럼 설계 및 컨텐츠 기획이 1차적으로 마무리 된 상태에서 이를 실제 상품으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점검을 위해 시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해외 제작 업체나 국내 업체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주요 업무 중 하나입니다. 해외에 있는 제작 업체나 작가의 경우 주로 메일로 관련 사항을 확인하며 업무를 진행합니다. 국내 업체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메일로 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며, 필요한 경우 미팅을 진행하여 세부 사항을 논의하기도 합니다.

 

업체 제휴를 진행하는 틈틈이 신규 영어프로그램에 삽입될 스토리 개발도 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및 학습 활동에 대한 기획 담당자로서 외주 작가들에게 스토리 개발을 의뢰하기 전에 직접 스토리 개발을 함으로써 기획상의 수정사항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1차적으로 기획된 내용은 시제품 개발 과정에서 수정되거나 보완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개발 과정에서 이슈가 발생할 경우 해당 내용에 대해 담당자들이 모여 해결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미팅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미팅은 상품이 완성되어 가는 과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루 업무를 좀 더 자세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오전 10시에 출근을 하게 되면 협력업체로부터 받은 이메일을 확인하고 전달해야 하는 업무를 체크합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진행하는 업무가 현재 개발하고 있는 스토리에 대한 검수입니다. 서로의 요구사항을 꼼꼼히 확인하고, 교원 상품 주 소비자층에 가장 적합한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또한, 본부 구성원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마련해 다양한 시각의 피드백을 받아 개선할 수 있도록 합니다.

 

나아가, 스토리 개발이 완료된 후에는 일정에 맞춰 비용을 정산해 본부와 협력사간의 파트너쉽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스토리 검수 업무가 완료된 후에는 전체 협력 일정을 체크해 계획된 스케줄에 맞게 개발이 진행될 수 있도록 업무를 조율합니다.

 

점심 식사를 하고 오면 개발과 관련한 업무를 진행합니다. 개발하고 있는 상품이 디지털 상품이다보니 Software 연동 관련 업무를 진행합니다. App을 기획/개발하면서 다양한 부분을 검토하고, Software 연동을 진행할 시에는 기술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만큼 유관부서와의 원활한 협력을 통해 빠지는 부분이 없도록 신중하게 체크합니다.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과 업무를 진행해야 하는 만큼 어려운 부분도 많지만, 완성된 산출물을 볼 때면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퇴근하기 전 진행하는 마지막 업무는 현재 본부에서 준비하고 있는 새로운 사업 모델 기획 및 초등 고학년 대상 자기주도 학습을 돕는 학습관리 기획입니다. 아직 초기 단계라 많은 조사를 요하고 더 배워야 할 것들이 많지만 열심히 최선을 다하면 좋은 결과물을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해당 직무에 대한 생각]
교육전략파트에서는 상품의 밑바탕인 커리큘럼 설계에서부터 상품의 기획 단계, 그리고 실제 개발 및 업체 제휴까지 상품 개발에 필요한 거의 모든 단계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전략 직무는 ‘교육’과 ‘전략’이라는 큰 부분을 다루고 있는 만큼 많은 분야의 지식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여러 단계를 관리하는 만큼 여러 가지를 고민하고 챙겨야 하고, 여러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을 요구 받고 있기 때문에 업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늘 생각 속에만 머물렀던 아이디어들을 실제로 상품에 적용하고 그것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지켜볼 수 있기 때문에 보람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나아가, 기초조사부터 기획, 협력사와의 제휴 및 서비스 운영까지 폭 넓은 업무를 다루기 때문에 짧은 기간 내에 전문가로서 큰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직무라 생각됩니다.

 

 

Posted by 교원소통지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성보은 2014.03.05 12: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직접찾아뵈어 정보를얻으려고했는데 보다 전반적인 업무흐름을 알게된것같습니다! ^^

  2. 교원소통지기 2014.03.06 09: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희 교원그룹에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회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콘텐츠를 제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