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직무란?]
전략팀의 ‘기획’직무는 교원그룹의 비전 및 전략 수립, 이를 실행하기 위한 연간 사업계획 수립 및 목표 달성에 대한 평가/보상제도 운영, 사업본부 이슈 지원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획 직무는 그룹의 비전 달성을 위한 목표 설정과 실행 과정 관리, 사업본부레벨에서 처리하기 힘든 이슈 해결을 지원하고 있으며, CEO의 수명업무도 수행해내야 합니다.

 

일 단위 보다는 월/분기/년 단위로 업무를 진행하며, 사업본부와 TF를 조직하여 협업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업무의 스케일과 범위가 타 직무보다는 상대적으로 큰 편입니다.

 

전략팀의 주요 업무는 아래와 같습니다.
- 프로젝트 업무
   * 그룹 비전 및 중장기 전략 수립 (3 ~ 5년 단위, 자체 진행 또는 컨설팅업체와 TF 구성하여 진행)
   * 사업본부별 전략 수립 및 점검 지원 (수시, 해당 사업본부와 TF를 구성하여 진행)
   * CEO 수명업무 (수시)
- 정기 업무
   * 사업계획 수립 (1년 단위)
   * 조직성과관리 및 평가/보상제도 운영 (1년 단위)
   * 조직 단위 KPI 실적 모니터링 (월 단위)
- 기타
   * 업계 동향, 정보 수집 및 분석 (수시)

 

 


[하루 일과 소개]
8시 40분쯤 회사에 출근하여 9시 30분까지 언론 기사와 증권사에서 발간한 동종 업계와 관심 기업 리포트를 찾아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출근 시간에도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이용하여 여러 신문의 지면 기사를 읽고 있습니다. 이 때 포착된 정보는 팀 내 담당자에게 공유하기도 하고, 추가 조사를 통해 간략한 보고서를 만들어 팀 내에 공유하기도 합니다.

 

이후에는 10시까지 사내 게시판을 확인하여 각 사업본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업무와 현황을 파악합니다.

 

이번 주는 월마다 정기적으로 하고 있는 전월(前月)의 KPI 실적 모니터링 보고가 있는 주이기 때문에, 담당하고 있는 사업본부의 실적 분석 보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어제 정리해놓은 지난 달의 실적 Data를 활용하여 목표 대비 실적, 전월 및 전년 동월 실적을 비교하고 부진한 항목을 선별하여 원인을 분석합니다. 이 때는 프로모션, 신제품 출시, 조직 구조 변경 등 사업본부의 이벤트와 외부의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궁금하거나 추가로 확인이 필요한 사항은 해당 사업본부의 담당자와의 통화나 미팅 또는 사내 전산 프로그램을 통해 파악합니다.

 

매월마다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목표 대비 현재의 실적 현황을 점검하고, 이슈가 있을 경우 추가 조사를 통해 CEO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생산하며, 연간 실적은 성과평가 및 보상 시 기준으로 활용합니다.

 

 


[해당 직무에 대한 생각]
기획 직무의 본질은 CEO를 보좌하여 기업의 비전, 전략, 목표를 세우고,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무대는 숫자로 움직이는 기업인만큼 상경계열 전공 과목을 이수하고 기본적인 지식을 갖춘 분들이 업무에 적응하기에 더 수월합니다.

 

또한 대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회사 내부 상황, 경기, 정책, 경쟁업체 동향 등 외부 환경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지속적으로 축적하고 업데이트 한다면 업무 처리 속도와 성과에도 플러스가 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문지식뿐 아니라 정치, 사회, 경제 트렌드에도 관심을 많이 가져야 합니다.

 

모든 걸 갖춘 사람은 없겠지만 논리적인 사고력, 넓고 길게 보는 시야, 현상을 MECE(*)하게 분석하는 능력, 추진력도 있다면 탁월한 기획자가 될 수 있습니다.


*MECE :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중복/누락된 부분이 없이 전체를 수용한다는 의미

 

Posted by 교원소통지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