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toring

2013년 하반기 '교원그룹 취업멘토링' 진행 후기

인재채용팀 2013. 10. 10. 21:07

안녕하세요 교원소통지기 입니다.

오늘은 2013년 9월 27일에 있었던 ‘교원그룹 취업멘토링’ 진행 후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START YOUR CAREER!

교원그룹 취업멘토링

 취업멘토링

 

이번 ‘취업멘토링’ 행사는 회사 지원예정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달하고 소통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준비되었고, 채용설명회가 아닌 멘토링의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9월 30일부터 진행되고 있는 ‘2103년 하반기 교원그룹 신입사원 공개채용’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채용 공고 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9월 9일부터 일주일간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을 받아 참석자를 모집하였고, 약 100여명의 취업준비생이 참석한 가운데 4시간동안 취업 준비 과정의 팁과 직무선택, 직장생활에 관한 조언 등의 이야기를 함께 나누었습니다.

 

 

 

 

Session1. 면접관이 던지는 돌직구 (취업준비 편)
- 인사전략팀 최한길 팀장 -

 

첫번째 세션에서는 인사전략팀의 최한길 팀장님께서 ‘면접관’이 바라보는 ‘취업 성공의 Tip’을 전달해 주셨습니다.

교원그룹 채용에 대한 실제 면접관의 노하우가 담긴 내용이다 보니, 하나라도 놓치지 않겠다는 참석자들의 집중도가 정말 대단하였습니다.

 

취업멘토링1

 

 

세션 1의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취업시장은 꽁꽁 얼어있다
   - 구직자 700,000명 vs 일자리 78,000개
   - 기업들 절반이 패기 부족으로 '취업 재수생' 채용을 꺼림
▶ 불안정한 경제, 기업의 채용경향, 구직자의 직장선택 등 다양한 요인이 취업시장을 얼어붙게 만듬

 

 

2. 자기소개서에 회사의 인재상에 맞는 본인만의 Real Story를 보여주자!
   - Customizing된 자기소개서 : 단순한 인재상 나열은 No, 희망직무와 관련된 나만의 차별화 Point를 보여줘라
   - 인사담당자들이 뽑은 호감 키워드: 책임감, 근면성, 긍정적, 적극적, 열정적인
   - 인사담당자들이 뽑은 비호감 키워드: 완벽한, 원칙주의, 최고, 냉철한, 국제적인
   - 포장은 하되 과장은 금물! 모든 일을 잘하는 사원은 없다!
   - 21세기에 부각되고 있는 인재상 : 도전정신, 주인의식, 창의성
     ※ 30대 기업의 인재상 : 글로벌, 창의, 협력, 도전, 전문
     ※ 100대 기업의 인재상 : 도전정신, 주인의식, 전문성, 도덕성, 창의성
▶ 회사의 인재상에 대한 분석이 자기소개서의 첫 걸음!
▶ 평생직장보다는 평생직무의 시대다, 변화의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직무 선택이 중요!

 

3. 면접 시 유의사항
   - 면접 전 입사지원서 필독, 면접 대기시간도 중요, 면접의 특성 파악, 마무리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 것
   - 이런 행동은 No : ‘주말 근무는 나한테 맡겨라’는 식의 무모한 충성, ‘불안한 시선처리’
▶ 면접은 나를 보여줄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 철저한 준비와 솔직함으로 승부하라!

 

 


Session 2. 나를 알면 길이 보인다!! (직무적성과 직장생활 편)
- 인재개발팀 리더십파트 고윤진 파트장 -

 

두번째 세션으로는 인재개발팀 리더십파트의 고윤진 파트장님께서 직장생활 성공의 Tip을 알려주셨습니다.

특히, 참석자들은 조별로 나뉘어 서로의 소개, 성격유형 검사 및 발표 등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을 보낼수 있었습니다.

 

취업멘토링2

 

 

세션 2의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일과 사람 : 스스로의 유형과 자신의 강점을 알고 있는 사람이 성공한다
    - 나는 어떤 유형의 사람인가? : 내가 보는 나 vs 남이 보는 나
       → Gap이 클수록 자신과 인생에 대한 만족도도 떨어지며, 성공적인 강점 발휘가 어려움
    - 강점이란? : 잘하는 것은 장점일 뿐이다. 나를 흥분시키고 설레게 하는 것, 그것이 바로 강점이다.

▶ 인생곡선 그래프를 그려보며 입사를 꿈꾸는 회사와 나의 삶을 연결할 수 있는 Story를 찾자!

 

2. DISC 검사를 통해 나의 성향을 알아보기
    - DISC검사 : 인간의 행동특성을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특성 및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알아보는 테스트
    - DISC 유형별 어울리는 직업군

 

    - DISC유형별 직장 내 커뮤니케이션 방법

 

 ▶ 나의 본질을 파악해야 한다. 그 다음 회사에 나의 본질을 알려야 한다

 

 


Session 3.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 설명회
- 인사전략팀 서지훈 채용담당자 -

 

마지막 세번째 세션에서는 서지훈 채용담당자가 2013년 하반기 공채에 관한 내용을 간략히 설명하고 참석자들의 Q&A를 진행하였습니다.

참석자의 대부분이 하반기 공채를 지원할 예정자이다 보니 많은 질문들이 쏟아져 나왔고 이에 대해 차분한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특히, 모집 예정인 직무에 대한 질문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지원자격과 관련된 질문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교원, 더 먼 내일을 내다보다."

 

 

단순한 취업설명회의 모습에서 탈피해 취업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묵묵히 걸어가고 있는 구직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함께 소통하고 응원하자는 취지로 진행된 이번 ‘Start Your Career'행사를 통해 참석자 분들의 취업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교원그룹에 대한 큰 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처음 진행된 행사임에도 많은분들께서 기존 취업설명회와는 다른 신선한 강의내용과 쾌적한 교육장 환경에 만족하였고, 행사를 준비한 담당자 입장에서 굉장히 뿌듯했다고 합니다. 특히 첫번째 강의 ‘면접관이 던지는 돌직구(취업준비 편)’에서 최한길 인사전략팀장님이 해주신 솔직한 이야기들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또한 두번째 강의 ‘나를 알면 길이 보인다’ 시간에 조를 이루어 처음 보는 분들과도 ‘취업’이라는 공통의 주제를 가지고 스스럼없이 대화를 나누며 취업레이스에 지쳐가는 서로를 힐링해주는 모습 또한 인상 깊었습니다. 그리고 DISC검사를 통해 자기자신의 강점과 유형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는 의견을 보며 이번 행사의 취지가 잘 전달되었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참석자 분들이 제출해주신 설문지의 소중한 의견들을 수렴하여 취업 준비자들에게 보다 더 가까이 갈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 취업사이트 ‘사람인’의 ‘교원그룹 취업멘토링’ 취재 기사 보기
교원그룹 2013 하반기 취업멘토링 (1) 면접관이 던지는 돌직구
교원그룹 2013 하반기 취업멘토링 (2) 직무적성과 직장생활/채용설명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