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준비하다 보면 각 회사의 인사담당자들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취업준비생이 접하는 사람들은 채용담당자이기 때문에 인사에서 채용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인사에는 채용 말고도 보상/평가/제도기획운영/근태 등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오늘은 인사기획운영을 담당하는 인사전략팀 강성민 대리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장기전”


인사는 “장기전”입니다. 해당 직무를 수행하면서 늘 느끼지만 인사와 관련된 일은 성과가 단기간에 나오지 않고, 장기에 걸쳐 나타나는 속성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인사 담당자가 조직의 전략적 파트너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현재 문제를 단편적인 시각에서 바라봐서는 안 되며 장기적으로 다양한 관련 사항과 변수, 예상되는 결과 등을 통합적으로 고민해 해결책을 찾아가야 합니다.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북돋는 일”


제가 담당하는 직무는 인사기획운영 입니다. 정말 간단하게 말을 하면 그룹의 인사제도를 기획하고 기준에 맞춰 원활하게 실행/운영하는 것이 제 업무인 거죠. 그리고 그 중에서도 저의 가장 핵심업무는 성과관리 제도 기획운영입니다. 흔히들 “평가”라고 얘기하는 바로 그 업무입니다. 회사는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위해 더 높은 성과를 창출하고 달성할 수 있도록 육성하고 동기부여를 위해 개인의 성과에 따라 차등 보상을 실시합니다. 그리고 평가결과는 일반적으로 개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역인 성과가급, 개인연봉, 승진 등 보상 영역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굉장히 민감한 내용이며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죠.


평가의 과정은 1년 내내 정해진 프로세스에 따라 상시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저는 이러한 프로세스들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업무를 진행하고, 보다 공정하고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재육성, 법무/노무, 인사기획운영”


저는 교육담당자로 입사를 했고, 인재육성 직무를 4개월 정도 담당하다 팀 사정에 의해 법무/노무로 담당직무가 변경되었습니다. 연차에 비해, 또는 다른 동기들에 비해 다양한 직무를 경험해 본 것이 제 스스로 성장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지만 입사 3년차가 되던 해, 고민이 생겼습니다. 사원일 때야 당연히 Generalist적 역량도 필요하지만 연차가 쌓이면서는 담당 직무에 대한 Specialist가 되는 것이 회사의 구성원으로서 성장하기 위한 더 큰 디딤돌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죠. 사실 저는 법학을 전공하지도 않았고 별도로 법에 관련된 학습을 해본 적이 없어 관련 지식이 전무한 상태에서 법무/노무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법무/노무를 담당하다 보니 얻어지는 지식과 경험이 굉장히 많았지만 제가 법무/노무 분야에서의 Specialist가 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때 마침 조직이 개편되면서 저에게 인사 직무를 담당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고, 저는 망설이지 않고 그 기회를 선택해서 지금까지 인사 직무를 해오고 있습니다.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수준에서”


인사업무는 균형감각이 중요합니다. 회사와 구성원의 Needs를 파악하여 서로 납득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고 운영해야 하기 때문이죠. 어떠한 인사제도를 만들거나 기존 제도를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 가장 힘들고 어려운 점이 바로 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을 찾는 일입니다. 회사 내 불특정다수의 직원들이 모두 공감할 수 있는 중간점을 찾는 일은 대단히 어렵습니다. 그리고 그 중간점을 찾아서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이끌어 내는 일은 더욱 더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거쳐 새롭게 신설 또는 개선된 제도가 회사와 구성원 모두에게 만족할만한 결과로 나타날 때, 그 때의 성취감과 만족감이 바로 제가 인사업무를 하는 이유입니다.


일례로 신입사원이 처음 평가를 받을 때에는 일정수준의 평가등급을 보장해 주는 제도를 도입한 것을 들 수 있겠네요. 이전에는 모든 것을 새로 배워야 하는 신입사원이 처음부터 팀 내의 다른 사원들과 동일선상에서 평가를 받다 보니 신입사원은 상대적으로 평가에서 불리한 위치에 있었습니다. 낮은 평가등급을 받다 보니 동기부여도 어렵고 조기퇴사가 일어나기도 했는데, 이렇게 되면 회사 입장에서도 인재를 놓치는 것이기 때문에 회사 차원에서 어느 정도 조정을 한 것이죠.

 

 

“법령과 규정의 정확한 숙지”


다른 업무들도 그렇겠지만 인사는 거의 모든 업무가 정해진 법령, 기준, 규정 등에 맞추어 진행됩니다. 그러다 보니 담당자는 당연히 해당 내용을 정.확.하게 숙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해당 내용을 정확하게 숙지하지 않았을 경우 현재 운영하고 있는 인사제도가 관계 법령을 어겨 회사에 리스크가 발생할 수도 있고 동일한 제도를 직원에게 잘못 안내/적용하여 타 직원 대비 불이익을 받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늘 시간 날 때 마다 근로기준법 등 관계 법령에 개정사항은 없는지, 회사 내 규정이 내가 알고 있는 것과 같은지 수시로 확인하고 학습해야 합니다. 그렇게 꾸준히 쌓은 지식은 추후에 다른 업무를 할 때뿐만 아니라 실생활을 할 때에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입사부터 퇴사, 산재처리까지 회사의 직원으로 있는 한 인사와 관련되지 않은 것이 없으니까요. 지인들의 인사 관련 궁금증을 풀어주는 데에도 소소한 도움이 됩니다. (웃음)

 

 

“인사담당자로서 갖춰야 할 마음가짐"


인사업무에 특화된 자격증은 딱히 없는 것 같아요. 자격증 보다는 책임감, 성실함과 같은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인사 업무는 채용, 보상, 평가, 제도기획운영, 근태 등 영역이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각 영역별로 담당자가 본인의 영역에 대해 책임지고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만약 본인 업무에 대해 책임감이 없다면 현재 인사제도가 잘못된 기준으로 운영되고 있다 하더라도 바로 잡으려고 노력하지 않을 것이고 결국 그러한 제도는 회사와 구성원 모두에게 피해로 돌아가게 됩니다. 인사담당자라면 내가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서는 책임감을 가지고 진행을 해야 하며 기존 제도를 기계적으로 운영하지 않고 늘 새로운 것에 대해 고민하고 탐구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미래의 인사담당자에게”


인사담당자는 단순히 사람을 채용하고 급여를 지급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 구성과 운영의 근간이 되는 기업문화를 구축하고 이를 회사의 전략, 인사정책 및 운영과 한 방향으로 일치시키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인사에는 정답이 없고, 누구나 한마디씩 거들 수 있는 분야라고들 합니다. 한 조직의 인사문제는 복잡한 요소가 얽혀 있고, 마치 살아 움직이듯이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 상황에 맞는 해답을 찾아야 하는 것이 인사담당자의 몫이니 인사담당자가 되길 원한다면 내가 하는 일이 회사를 변화시키고 조직 구성원을 좀 더 행복하게 만드는 것임을 알고 비즈니스에서 이뤄지는 수많은 직무 중 가장 가치 있고 소중한 직무라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원칙과 공정함을 잃지 않는 자세를 견지하고 구성원을 사랑하고 이해하는 마음으로 업무를 수행한다면 훌륭한 인사담당자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취업준비생을 위한 팁을 여쭈니, 캠퍼스 리쿠르팅이나 취업박람회에 가면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찾아오는 사람이 많은데, 인사업무를 하고 싶다면 막연한 질문보다는 회사의 직급체계, 사업구조 등의 정보를 얻어서 자기소개서에 녹이고 면접관에게 어필하면 좋을 것 같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역시 인사담당자다운 조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도 인사 직무를 맡아 직원들이 더 나은 제도 하에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돕는 즐거움을 경험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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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성민 대리님의 글을 읽고 나서 인사 직무를 담당하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할지 이해가 되셨나요? 이외에도 인사 직무에 대해 궁금한 점이 아직 많을 것 같은데요, 인터뷰에 참석해주신 강성민 대리님과 인재개발(HRD) 멘토, 채용담당자와 직접 만나 인사 직무와 교원그룹에 대해 더 알아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있습니다. 바로 교원그룹 잡멘토링 [Explore Your Jo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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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교원소통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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