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toring

교원그룹 잡멘토링 [Explore Your Job] 3편. 기획/마케팅(교육출판) 진행 후기

인재채용팀 2014. 10. 29. 16:24

안녕하세요. 교원 소통지기입니다. 갑자기 쌀쌀해진 날씨 탓에 몸을 많이 웅크리게 되는 요즘, 잘 지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여러분들께 교원그룹 잡멘토링 3편. 기획/마케팅(교육출판) 후기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교원그룹 잡멘토링 [Explore Your Job]

 

 

아무리 뛰어난 상품과 서비스를 보유한 회사라 하더라도 기획과 마케팅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가기 힘들겠죠? 그만큼 회사에서 기획과 마케팅의 역할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잡멘토링 3편을 통해 교원그룹의 기획/마케팅에 대해 알아볼까요?

 

 
[멘티들간 반가운 인사 시간]

 

 


Session 1. 기획/마케팅 업무과정 소개

 

첫 번째 세션은 전집, 빨간펜을 담당하는 이진룡 멘토와 구몬학습을 담당하는 박은경 멘토가 각 상품 군에 맞는 기획/마케팅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두 멘토의 업무소개를 통해 어떻게 국내 최고의 교육 콘텐츠 및 서비스를 기획하고 마케팅 하는지 알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열심히 참여해주신 멘토와 멘티 모두 감사합니다!

 

자세한 업무내용은 이진룡 멘토의 직무인터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4/10/02 - [Kyowon People] - [직무전문가 인터뷰] 영업기획을 담당하는 EDU혁신기획팀 이진룡 사원
박은경 멘토의 직무인터뷰는 11월 중으로 게재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담당업무를 설명하고 있는 박은경 멘토(위), 이진룡 멘토(아래)]

 

 


Session 2. 기획/마케팅 업무 알아보기 (Q&A)

 

다음으로 진행된 세션은 이진룡, 박은경 멘토와 함께 기획/마케팅 직무에 대해 궁금한 점을 해결하는 Q&A 시간이었습니다.

지금부터 교원그룹만의 기획/마케팅이 어떤 것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쉬는 시간에도 멘티들끼리 계속되는 잡멘토링]

 

 

Q1. 구몬학습은 학습지 국가브랜드경쟁력 지수 1위를 차지할 만큼 우수한 브랜드라고 생각하는데요, 구몬학습 기획/마케팅을 하실 때 어떤 점을 가장 많이 고려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박은경 멘토 – 예. 감사합니다. 올해 25주년을 맞이한 구몬학습의 경우, 학습지부문에서 국가브랜드경쟁력 지수 2년 연속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우수한 브랜드입니다. 브랜드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저희 구몬혁신기획팀의 역할이 중요하겠죠? ^^ 제가 구몬학습과 관련된 기획과 마케팅을 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하는 것은 고객과 접점에 있는 영업현장입니다. 영업현장을 활성화시켜 더 많은 아이들이 구몬학습을 접할 수 있도록 연결고리를 만들어 주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기획/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영업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전략을 수립한 후에는 현장 관리자를 대상으로 설명하는 시간도 자주 가져 기획/마케팅 방향에 대해 전사가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진룡 멘토- 저 역시 영업현장을 가장 많이 고려합니다. 전집 등의 상품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기 때문에 상품의 퀄리티는 기본이고, 강력한 영업력이 뒷받침 되어야 판매가 가능합니다. 그렇다 보니 파트너 분들의 영업력을 강화하는데 더 노력을 기울이는 편입니다. 한마디로 제 업무는 파트너 분들께서 영업을 잘 하실 수 있도록 서포트 하는 기획/마케팅 안을 만들어 내는 것이죠. 따라서 파트너 분들에게 어떤 부분을 어필하여야 영업이 좀 더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학습지부문 국가브랜드 경쟁력 지수 1위를 차지한 구몬학습]

 

 

Q2. 상품군별로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기획/마케팅 과정을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이진룡 멘토 – 교원의 대표 학습지 브랜드 ‘빨간펜’ 의 사은행사를 예시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사은행사를 언제 시행할 것인지,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 것인지, 사은품으로는 어떠한 것들을 얼마나 활용할 것인지 등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겠죠? 물론 설명드린 모든 사항들을 결정하는 데에는 합리적인 근거가 뒷받침 되어야겠죠. 그리고 다음은 바로 사은행사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은행사가 완료되면 사은행사를 통하여 매출이 얼마나 발생하였는지, 사은품이 얼마나 증정되었는지를 파악하고, 사은행사가 매출에 얼마만큼 변화를 가져왔는지 분석하여 최종 결과를 보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박은경 멘토 – 이진룡 멘토가 ‘빨간펜’의 판매촉진을 위한 사은품 기획과 실행 과정을 알려주셨으니, 저는 ‘구몬학습’의 구체적인 마케팅 기획과정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마케팅/기획에 있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역시, 환경 분석입니다. 교육시장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 현재 구몬학습의 강/약점, 회원수 추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시사점, 타사 분석, 고객의 요구 등 더 깊게 시장을 분석해서 마케팅 인사이트를 추출합니다. 여기에서 발굴된 인사이트를 통해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맞는 기획 과제와 세부 마케팅 아이디어를 도출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마케팅은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관건이라고 생각하시는데요. 물론 아이디어도 좋지만, 그에 앞서 브랜드의 강/약점, 기회 요인 등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내부에서 최종 설정한 목표와 기획 과제에 부합되는 아이디어들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에는 온∙오프라인 매체에 대한 경계도 없어지고, 특히 30~40대 주부들의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 SNS 활동 등이 활발하기 때문에 이러한 매체들을 활용한 마케팅 기획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Q3. 멘토님들이 생각하시는 기획/마케팅 업무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상경계열 전공이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비전공자는 어떤 준비를 하면 될까요?

 

이진룡 멘토 – 블로그에 게재되어 있는 직무인터뷰 때도 표현했지만 기획/마케팅 업무는 영화감독과 같은, 만능엔터테이너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기획/마케팅 업무는 표면적인 업무에 그치는 수준이라고 생각해요. 저 역시 학생 때 그 정도 수준의 지식을 가지고 있었고요.^^ 기획자, 마케터라면 예산, 비용, 법적 이슈, 마켓 현황, 데이터 관리, 물류 관리, 기획서, 광고 등 거의 모든 업무 분야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요. 앞에서 제가 기획/마케팅 업무를 영화감독과 같다고 표현했던 것도 같은 맥락에서입니다. 영화는 혼자 만드는 것이 아니잖아요? 함께 일을 하는 스태프들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전체적인 영화제작의 과정을 컨트롤 할 수 없겠죠. 영화가 흥행하든, 흥행하지 않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우선적으로 영화감독이 지게 됩니다. 이와 같이 기획자, 마케터도 책임감을 가지고 모든 업무 과정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고 잘 관리할 줄 알아야 해요.

 

박은경 멘토 – 기획/마케팅 업무에 어울리는 전공에 대해서 말씀해주셨는데, 제 답은 ‘경영학 전공만이 기획/마케팅 업무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입니다. 앞에서 이진룡 멘토가 말씀해주셨듯이 기획자, 마케터는 정말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지식이 활용되겠죠. 예를 들면, 전공이 컴퓨터공학인 분은 IT 업무에 대한 기획과 마케팅도 잘 어울릴 거라 생각해요. 따라서 기획/마케팅 업무를 할 때는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학교 재학 중, 본인이 했던 경험 중에 무엇이 기획, 마케팅과 연관된 경험인지 잘 생각해 보시고 그 활동에 맞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보세요.

 

 

Q4. 현재 교원그룹은 영유아,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사업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데, 교육 대상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 있는지요? 그리고 스마트러닝사업도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에 대한 견해가 궁금합니다.

 

박은경 멘토 – 좋은 질문이네요.^^ 교원그룹 역시 제품 및 타깃을 다각화하여 치열한 교육서비스 시장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교원그룹이 영유아 쪽에 집중하고 있는 이유는 어린 나이에 교원그룹의 콘텐츠를 접한 회원이 그 이후로도 교원그룹의 고객으로 남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고학년이 될수록, 학습지 이외에 학원, 과외 등 다른 방법으로 학습 방식을 바꾸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교원도 제품 및 타깃의 폭을 넓혀 영유아를 위한 제품 기획과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이진룡 멘토 – 스마트러닝은 현재 교육서비스 업계의 뜨거운 화두입니다. 교원그룹 역시 스마트러닝사업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교육용 태블릿 PC를 통해 교원그룹의 콘텐츠를 종이책 외의 형태로 접할 수 있게 하고, 집에서 원격으로 영어화상 교육을 받는 등 다양한 형태로 스마트러닝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ession 3. 기획/마케팅 아이디어 공유

 

Q&A 시간이 끝나고 마지막 세션으로 멘토와 미래의 기획자, 마케터들이 함께 교원그룹 방문판매에 대한 기획/마케팅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원그룹의 영업기획/마케팅과 전략, 미래의 비전 등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세션 3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Q1. 전집의 경우, 우수한 제품임에도 외부 홍보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실제 예비 구매자들에게 어떤 식으로 홍보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진룡 멘토 – 질문해주신 경우는 결론적으로 관심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관심이 생기는 때, 즉, 아이들의 교육에 관심이 생기는 때에 자연스레 교원의 전집을 비롯한 다양한 교육콘텐츠에 관심을 가지도록 기획/마케팅하고 있습니다. 외부 광고 역시 여러분들께서 평소에 접하지 못했던 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빨간펜, 전집 등의 광고는 어머니들이 많이 보는 아침 드라마, 뉴스, 교육방송, 여성잡지에 싣고 있기 때문이죠. 또한 전집 같은 경우, 전국 대규모의 영업조직을 통해 홍보하고 있습니다. 다른 회사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교원만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죠.

 

 

Q2. 학습지 시장도 고객이 기존의 학습지에서 타 학습지로 바꾸는 식으로 동종사 간 경쟁이 치열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몬학습에서 이탈한 고객을 위한 재가입 유도 마케팅을 하면 어떨까요?

 

박은경 멘토 – 여러분도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를 탈퇴했다가 재가입하면 재가입 기념 쿠폰, 포인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경험해 보셨을 텐데요, 어느 회사나 재가입자에 대한 특별 케어는 운영하고 있는 것 같아요. 구몬학습의 경우, 매월 또는 비정기적으로 이탈한 고객이 재가입할 수 있도록 특별한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다시 구몬학습을 시작한 회원들에게는 기준에 부합할 경우, 아이들을 위한 교육잡지, 생활가전상품 등과 같은 교원그룹 내 계열사 상품을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3. 기존의 회원들을 잘 관리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저는 교원그룹의 다양한 상품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에게, 예를 들어 전집, 학습지, 잡지와 같은 상품을 3개 이상 소장할 경우 우수회원 타이틀을 부여하여 혜택을 주고 이를 홍보하여 ‘입소문 마케팅’ 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보았습니다.

 

이진룡 멘토 – 예. 좋은 아이디어네요.^^ 감사합니다. 그 부분에 있어 고려해봐야 할 점은 우수회원의 자격기준을 잘 만드는 것이라고 판단되네요. 실제로 많은 상품을 연계하여 구매하시는 고객들이 있기도 하고요. 교원에서도 이런 회원들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답니다. 하지만 전집은 시리즈화된 상품구성이 많아 소장의 가치가 있을 수 있으나 학습지 같은 경우 소장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점을 잘 고려하여 기획 및 마케팅 아이디어를 짠다면 큰 효과가 있을 수 있겠네요. 감사합니다.

 

 

 

Explore Your Job!

 

3편. 기획/마케팅(교육출판) 멘토링은 많은 분들의 호응에 힘입어 가장 많은 참가신청이 이루어졌던 만큼 참가자들의 직무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번 멘토링은 교원그룹 대표 상품군에 맞춘 기획/마케팅 직무 멘토링과 아이디어 공유 세션으로 진행되어 더욱 의미있었던 것 같아 담당자로서 굉장히 뿌듯했습니다.
멘토링의 열기는 이후 진행된 점심식사 시간에도 이어졌습니다.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회사, 복리후생, 채용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

 

 

 


여러분! 다음 잡멘토링은 바로 ‘홍보/광고’입니다.
4편. 홍보/광고 멘토링은 그룹 커뮤니케이션팀에서 교육언론홍보와 광고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는 두 멘토가 참석해 주실 예정입니다.

 

 

 

 

교원그룹 잡멘토링 [Explore Your Job] 4편. 홍보/광고는 11월 17일(월)에 진행되오니 홍보와 광고 직무에 관심 있으신 많은 분들의 참가신청 바랍니다.